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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는 지난해 비용 절감 등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주간 연속 2교대로 운영 중이던 평택공장 생산라인을 1교대로 전환했다. 전체 기술직은 50%씩 2개조, 사무직은 30%씩 3개조로 편성해 매월 1개 조씩 순환 무급휴업에 들어갔다. 쌍용차는 이러한 자구안 시행을 통해 노사가 시장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생산체계를 마련했다. 발전적인 노사관계를 통한 위기 극복의 좋은 선례를 남겼다는 평가도 받았다.
쌍용차는 이번 주간 연속 2교대 시행을 통해 생산능력을 확충한다. 사전 계약만 3만대를 돌파하는 등 시장에서 큰 호평을 얻은 신차 토레스에 대한 안정적인 양산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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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교대 전환에 따라 토레스와 티볼리, 코란도를 생산하는 조립 1라인은 1교대 대비 28JPH(시간당 생산 대수),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생산하는 3라인은 14JPH이 늘어나 총 42JPH이 증산된다.
이번 체제 전환으로 생산량은 기존 9만대(1교대) 수준에서 17만대(2교대)로 연간 약 8만대 정도 증가한다. 토레스를 생산하는 조립 1라인 경우 연간 5만대 이상의 공급능력이 증산된다.
쌍용차는 이번에 출시하는 토레스를 기점으로 전동화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우선 내년 하반기 중형급 SUV 전기차를 출시하고 코란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KR10 프로젝트와 전기 픽업 모델을 2024년 중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달 28일 KG컨소시엄을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한 바 있다. 이미 체결된 조건부 투자계약을 바탕으로 회생계획안을 작성해 7월 말 이전에 법원에 제출하고 채권자 및 주주들의 동의를 위한 관계인집회를 8월 말 또는 9월초에 개최할 예정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가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으며 생산 물량 증대와 함께 생산라인 운영이 2교대로 변경되는 등 선순환 구조가 마련됐다”며 “완벽한 품질의 토레스 출시로 사전계약을 통해 보여준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