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탄소배출권거래제(ETS) 시장에서 탄소배출권 가격은 이날 2% 상승한 t당 101유로를 기록했다. 지난 2005년 시장 출범 이후 최고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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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지펀드 앤듀런드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마크 루이스 기후연구 부장은 “EU가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높은 탄소배출권 가격을 요구하면서 구조적인 강세장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시장에서는 탄소배출권 가격이 심리적 저항선인 100유로 벽을 뚫으면서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EU뿐 아니라 미국 역시 탄소국경세를 도입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탄소배출권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또 다른 이유다. 탄소국경세는 자국보다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국가 및 기업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제도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25년까지 탄소국경세를 도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일부 기업들은 탄소배출권 가격이 치솟으면서 탄소저감기술 개발에 보다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탄소를 포집하거나,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기술을 개발해 탄소배출권 비용 부담을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아직은 탄소포집 및 저장 기술을 개발하는 비용이 탄소배출권 가격보다 높지만, 배출권 가격 상승에 따라 기업들이 기술 개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업들은 당장 탄소배출권을 사들이는 데 비용을 쓰고 있어 클린 기술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 유럽제지산업연맹(CEPI) 사무총장 조리 링맨은 “탄소배출권 가격 폭등이 상당수 업체에 충격을 주고 있다”면서 “EU 제조업 부문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용어설명: 탄소배출권
이산화탄소(CO₂) 등 온실가스를 내뿜는 기업이나 사업자가 가진 온실가스를 배출할 권리다. 기업들은 배출권에 상응하는 양만 배출해야 하며, 그 이상 배출하고 싶으면 거래시장에서 배출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