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경제의 기둥인 두 나라가 서로 등을 돌릴 경우 각자 입게 될 피해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양국의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때문에 긴장 상태가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中의 일본제품 불매 장기화되면 日경제 치명타”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9일 중국의 반일시위가 일본 경제에 3가지 경로로 치명타를 줄 것이라고 분석햇다.
첫째는 현지법인의 실적 악화에 따른 기업 수익 감소다. 시위가 과격화되면서 일본계 기업의 현지 공장, 백화점, 슈퍼 등은 일부 휴업에 들어갔다. 미즈호종합연구소는 “소매·외식 등 소비자와 접점에 있는 산업이 큰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일본 기업의 매출에서 중국 현지법법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해의 경우 5.7%다. 특히 전기 기계 및 수송 기계업이 상대적으로 높다. 지난 18일(현지시간)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는 긴장 국면이 길어지면 일본 주요 자동차와 기술 업종의 신용등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경고를 내놓은 바 있다.
다음으로는 일본의 대중(對中)수출 감소다. 일본 다이와종합연구소는 “일본의 중국수출이 1개월 중단되면 저변산업을 포함한 생산액이 2.2조엔(약 31조원) 감소한다”며 “업종별로는 일반 기계와 전기기계가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2005년 중국이 반일 시위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였을 당시 일본의 중국수출은 5.1%가량 줄었다. 닛세이기초연구소는 “중국 수출의 감소는 일본 경기를 침체시키는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지막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감소와 이에 따른 일본내 매출 감소다. 제일생명경제연구소는 “지난 2010년 센카쿠열도에서 중국 어선 충돌 사건으로 반일 운동이 일어났을 때 중국인 관광객이 18만명 줄어 일본내 소비가 318억엔(약 4500억원) 감소했다”고 전했다.
일본내 항공사 중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전일본공수(ANA항공)는 이번 사태로 약 1만9000개 좌석의 예약이 취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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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태 장기화에 따른 경제적 피해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일본과 중국 양국간 갈등이 일시적 현상에 그칠 것이라는 견해도 적지 않다.
요지 다케다 RBS자산운용 펀드매니저는 “양국이 경제적으로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다”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중국은 일본의 최대 단일 무역 교역국이며 상호간 무역 규모와 관계가 개선을 거듭하고 있다는 얘기다.
글로벌 투자은행 제프리즈는 “이번 위기가 악화일로에 있지만 결국 별볼일 없는 일로 끝날 것”이라며 “역사적으로 중일 양국간 갈등은 단기간 제한된 영향을 주는 데 그쳤다”고 전했다.
닛세이기초연구소는 “일본 기업의 폐쇄는 중국 고용시장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다이와종합연구소는 “다음 달 중순 예정된 공산당 대회를 앞두고 양국이 최선을 다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