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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코인거래소 지닥(GDAC)이 해킹 사고를 당해 전체 보관 자산의 23%, 약 180억 원어치를 분실한 가운데, 회사 측이 긴급 공지를 통해 고객 자산 100%를 전액 보전하겠다고 밝혔다.
지닥은 12일 “회원님께 심려를 끼쳐 매우 죄송하다”면서 “(하지만)현재 지닥에 보유하고 계신 회원님들의 일체의 자산은 전액 충당 및 보전된다. 관련 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안내드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디지털 자산 입출금 서비스의 충분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입출금 재개까지 약 2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해커가 이용한 주소를 통해 입금된 경우 등에 대해선 동결 및 정보제공을 요청드린다. 해당 주소와 관련해 아시는 내용이 있는 경우 즉시 당사 ‘사고 신고‘로 신고 부탁드린다”고 공지했다.
SW형 조객 자산 보관 지갑 해킹 추정
앞서 지닥은 지난 9일 오전 7시경 고객의 가상자산을 보관한 소프트웨어 형태 지갑(핫월렛)을 해킹당해 일부 자산이 식별되지 않은 지갑으로 발송된 바 있다.
분실한 가상자산은 비트코인(BTC) 60여개, 이더리움(ETH) 350여개, 위믹스(WEMIX) 1000만개, 테더(USDT) 22만개 등으로 전해진다.
핫월렛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이동형저장장치(USB) 등 하드웨어 형태 ‘콜드월렛’에 비해 해킹 가능성이 커서, 정부는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고객 자산의 70% 이상을 콜드월렛에 보관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해커가 가져단 물량, 대부분 현금화 못한 상태
지닥은 언론에 배포한 임직원 일동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골든타임 내 신고와 국내외 기관의 협조 덕분에 탈취된 대부분의 물량이 아직 현금화되지 못한 것을 온체인 데이터상 확인했다”면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탈취된 자산을 회수하겠다”고 했다.
이어 “본 사건으로 국내 최고의 금융기술사, 해킹, 금융사고 0건을 기록하며 자부심을 가졌던 임직원들도 충격과 허망함, 공황을 겪고 있으나, 주말 새벽부터 전사 출근해 밤낮 쉬지 않고 국내외 기관 협조를 받아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부연했다.
지닥은 “고객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 당사가 보유한 국내 유일 보유한 각종 금융기술 관련 특허 활용 및 기술 및 내외부 전문가를 통한 시스템의 보안체계 강화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