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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 따르면 공항버스 1대의 왕복 1회당 주행거리는 평균 137km, 하루에 평균 4회 왕복 548km를 운행하고 있어, 시내버스 1일 평균 주행거리 229km와 비교하면 2배 이상 긴 편이다. 대형 경유버스는 일반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 30배, 미세먼지는 43배 이상 배출해 친환경차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서울시는 수소버스가 충전 시간이 30분 이내로 전기버스보다 더 짧고, 주행거리는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약 600km 이상으로 장거리 노선을 운행하는 공항버스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시는 환경부, SK E&S, 현대자동차,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공항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데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또 수소의 친환경성과 안전성 등 시민 수용성 제고를 위한 홍보·교육 등을 협약기관들과 공동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300여대 공항버스 포함 대중교통 1300여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고, 버스 전용 충전소 5개소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또 환경부는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조성을 위해 대중교통, 공항버스 등 수소버스 전환 및 충전소 구축을 위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협력한다. SK E&S는 안정적인 액화수소 생산·공급,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의 적기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현대차는 저상·고상 수소버스 적기 생산 및 공급에 협력한다. 티맵모빌리티는 경유 공항버스 등을 수소버스로 조기에 전환하고 협력한다.
서울시는 지난 2020년부터 수소 저상버스 27대를 시내버스로 보급했고, 올해 출시되는 고상 수소버스를 공항버스로 보급할 예정이다. 또 향후 충전소 구축 상황 등을 고려해 2026년까지 1300여 대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다. 여기에 시는 수소버스의 안정적 보급을 위해 2026년까지 5개의 공영차고지에 버스 전용 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지난해 강서 공영차고지에 수소버스 전용 충전소를 설치해 시내버스 20여 대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진관2 공영차고지에 액화수소 버스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지역에 강서 수소 버스충전소 3기를 포함한 총 9개소·13기의 수소충전소가 있다.
오세훈 시장은 “대도시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가장 큰 영향이 있다”며 “시내버스 전체를 CNG 연료로 바꾸어 대기질을 크게 개선한 경험으로 공항버스의 수소버스화를 추진해 온실가스 감축에 앞서 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