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올리브영에 따르면 8월30일부터 9월5일까지 올리브영이 진행한 ‘올영세일’과 ‘빅뱅세일’ 기간 외국인은 올리브영에 입점한 지 5년 이내인 루키 브랜드를 주로 구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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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 기간 국내 매장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넘버즈인 △리쥬란 △바이오던스 △성분에디터 △토리든 △VT 등을 집중 구매했다. 특히 한국에서도 인기인 제품이라고 입소문을 탄 넘버즈인 ‘5번 글루타치온C 흔적앰플’, 성분에디터 ‘그린토마토 모공 앰플’, 토리든 ‘다이브인 세럼’, 락토핏 ‘골드(유산균)’ 등이 구매 상위에 올랐다.
인지도가 높은 대기업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기능과 품질로 인정 받은 인디 브랜드를 기꺼이 시도하는 소비 트렌드가 나타났다고 올리브영은 분석했다. 신생 브랜드를 발굴하는 데 주력한 올리브영의 전략이 유통업계의 트렌드와 맞은 셈이다.
빅뱅세일에서 나라별로 구매하는 상품군이 달랐다. 미국은 자극이 적고 다양한 제형으로 출시되는 선케어 제품에 관심을 뒀다. △라운드랩 ‘자작나무 수분 선크림’ △스킨1004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선세럼’ △조선미녀 ‘맑은쌀 선크림’ 등이 잘 팔렸다.
영국 소비자는 △아누아 ‘복숭아 나이아신아마이드 세럼’ △바이오던스 ‘바이오 콜라겐 리얼딥 마스크’ △VT ‘리들샷 에센스’ △메디힐 ‘마데카소사이드 흔적 패드’ 등 피부 관리에 특화된 상품 구매 비중이 높았다.
일본 소비자는 △푸드올로지 ‘콜레올로지 컷팅 젤리’ △뷰센 ‘치아 미백제’ 등이 인기를 끌며 K뷰티 관심사가 K라이프스타일과 K이너뷰티까지 확장되는 모습을 보였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한국의 뷰티 트렌드가 실시간으로 공유되면서 외국인 소비자도 올리브영이 발굴한 신생 브랜드에 관심을 많이 둔다”며 “방한 관광객의 쇼핑 경험이 귀국 후에도 글로벌몰을 통한 K뷰티 브랜드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망한 중소 브랜드를 적극 발굴하고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