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24일 금융감독원과 열린 상생금융 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상생 금융 확대 종합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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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지원 방안은 개인 고객 대상 금리 인하와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 대상 금융지원으로 구성된다. 고객 금융비용 절감 효과로 보면 1623억원 가량이다.
우선 모든 가계대출 신규·대환·연기 고객을 대상으로 △주택담보대출(신규·대환) 금리 0.4%포인트 △전세자금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3%포인트 △일반 신용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4%포인트 △새희망홀씨대출(신규) 금리 1.5%포인트를 각각 인하한다. 이를 통한 개인 고객의 이자 비용 절감 예상 규모는 약 1000억원이다.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은 코로나19 이차보전 대출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자체 이차보전 기간을 연장한다. 이차보전이란 국가가 특정 부문에 저리 자금을 지원할 때 시중은행 대출금리와 차이를 보상하는 제도다. 이차보전 기간 종료에 따라 금리가 인상될 수 밖에 없는 대출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다.
또 올해 2분기 시행할 예정이던 취약 중소기업 대상 △신용등급 하락 시 금리 상승 분 최대 1%포인트 인하 △금리 7% 초과 취약 중소기업 최대 3%포인트 금리 인하 △변동금리대출 고정금리 전환 시 현재 금리 유지 등의 지원책을 이달말로 앞당겨 시행한다. 이를 통한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금융비용 절감 예상 규모는 약 623억원이다.
이번 상생 금융 방안을 통해 앞으로 예대금리차는 더 낮아질 것으로 신한은행은 예상했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2월 기준 신한은행의 가계예대금리차(정책서민금융 제외)는 1.06%로 시중은행 중 최저치를 기록했다.
상생 금융 방안 발표 후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이복현 금감원장과 정상혁 신한은행장이 연령·유형별 고객 대표 10명과 최근 금융환경과 관련된 애로·건의 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원장은 최근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을 잇따라 방문해 간담회를 열고 금융 소비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있다. 이 원장이 방문한 은행들은 각자 상생 금융 방안을 내놓고 있다.
한편 신한은행은 금융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상생금융기획실을 신설할 예정이다. 상생금융기획실은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상생 금융 정책을 수립하는 등 지속 가능한 상생 노력 추진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간담회 후에는 ‘신한 SOHO 사관학교’ 23기 수료식이 진행됐다. 2017년부터 시작된 신한은행과 소상공인의 상생 동행 프로그램 중 하나로 한국형 ‘장사의 신’ 김유진 대표 강사 등 은행내외 분야별 전문가들이 △소상공인진흥공단 연계 정부제도 소개 및 신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용 마케팅 방안 △상권 분석 △부동산 시장 등 커리큘럼과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성공을 돕는다.
이 원장은 수료식을 함께 해 축하 멤시지를 전달하고 수료생 대표에게 수료증을 수여했다. 수료생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간담회도 진행했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고금리로 이자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은행이 국민과의 상생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깊이 공감한다”며 “체감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정책으로 상생의 문화를 선도하고 금융권 전체로 확산시켜 금융이 국민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