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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문다애 기자]
[앵커]
꾸준한 상생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스타벅스가 이번엔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위한 특별한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매장을 통해 지역 인프라를 개선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시장 상권을 활성화에 힘을 보태는 새로운 지역 상생 모델입니다. 문다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 경동시장에 위치한 스타벅스의 ‘경동1960점’.
높은 층고와 계단식으로 이뤄진 공간에 널찍한 테이블과 좌석들이 마련됐습니다.
과거 경동극장이었던 점을 살려 극장적인 요소를 강조했습니다.
주문바에는 연극적인 조명을 설치하고 영사기 등을 사용해 무대처럼 연출했고, 뒤쪽엔 영사실 형태의 휴게 공간이 마련했습니다.
1960년대 지어진 이후 현재 폐극장이었던 경동극장은 스타벅스 매장으로 변신하며 특별한 공간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스타벅스는 경동 1960점이 갖는 상생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어제(15일) 동반성장위원회, 경동시장상인연합회, 케이디마켓주식회사와 4자간 상생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을 통해 스타벅스는 경동1960점을 지역사회를 위한 이익공유형 매장인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5호점’으로 운영합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을 적립해 경동시장 지역 상생 기금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 인프라 개선, 지역 일자리 창출, 상생 프로그램 발굴 등 다양한 상생활동을 전개합니다.
[손정현/스타벅스 대표이사]
“커뮤니티 스토어 5호점인 경동1960점은 어르신부터 MZ세대까지 모두를 포용하는 상생매장으로, 우리의 전통시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특히 매장 특성을 살려 앞으로 이곳에선 각종 문화예술 공연 등 볼거리를 제공해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고, 시장에 체류하는 시간과 편의성을 높여 상권 살리기에 힘을 보탭니다.
[조주현/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스타벅스코리아와 같은 대기업에서 지점을 내면서 지역과 함께 살아가는 정책을 정책을 담아서 가게를 연다는 것이 매우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중기부도) 전통시장에 대한 여러가지 지원을 계속 확대해나갈 생각입니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 4개의 상생형 매장(커뮤니티 스토어)을 통해 8년 동안 누적 23억원을 기부했습니다.
이데일리TV 문다애입니다.
[영상취재 강상원/영상편집 김태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