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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 따르면 올 1분기 템플스테이 참여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다. 특히 작년에는 2030세대 참여자가 전체의 약 40%를 차지하며 젊은 세대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남 프로그램 ‘나는 절로’, 체험형·휴식형·당일형 등 템플스테이 유형 세분화를 비롯한 불교계의 다양한 시도가 젊은 층과의 접점 확대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
템플스테이에 대한 수요는 쏘카의 카셰어링 데이터에서도 확인됐다. 쏘카 데이터에 따르면 올 1월부터 9월까지 템플스테이를 하기 위해 카셰어링을 이용한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템플스테이를 떠난 쏘카 회원 중 2030세대는 67%로 모든 연령대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이어 40대(15%), 50대(14%) 등이 뒤를 이었다. 데이터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 등록된 템플스테이 운영 사찰 인근 200m 이내 12시간 이상 정차한 차량 위치를 기반으로 추출했다.
쏘카 회원이 가장 많이 찾은 절은 전남 순천의 송광사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선암사(전남 순천), 향일암(전남 여수), 육지장사(경기 양주) 등도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가장 인기 많은 사찰 10곳 중에서는 이번 프로모션 대상 지역인 수도권(50%)과 호남(30%)의 비중이 특히 높았다.
안동화 쏘카 카셰어링그룹장은 “사찰은 버스 등 대중교통이 닿기 어려운 곳에 위치한 곳이 많은 만큼, 카셰어링으로 편하게 템플스테이를 즐길 수 있도록 이번 프로모션을 마련했다”며 “쏘카의 프라이빗한 이동 경험과 참선, 명상 등 절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온전한 쉼’을 만끽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