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오가노이드사이언스, 바이오텍 2곳과 면역항암백신 개발 MOU 체결

김진호 기자I 2023.12.21 13:30:34

''에스엠엘바이오팜''·''아이도트'' 등과 다자간 MOU 체결
3사, mRNA-LNP 기반 면역항암백신 공동 연구 진행 예정

왼쪽부터 김용관 에스엠엘바이오팜 대표와 유종만 오가노이드사이언스 대표, 정재훈 아이도트 대표 등이 인공지능(AI)와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메신저리보핵산(mRNA) 면역항암 백신 후보물질 공동 개발에 나서기로 다자간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다음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오가노이드사이언스)
[이데일리 김진호 기자]오가노이드사이언스가 에스엠엘바이오팜 및 아이도트 등 2곳의 바이오텍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오가노이드 기반 항암면역백신 평가 모델 및 신약개발’을 위한 다자간 업무 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오가노이드 신약 및 관련 임상 평가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또 아이도트는 의료 AI 솔루션 전문 기업이며, 에스엠엘바이오팜은 차세대 메신저리보핵산(mRNA) 기반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텍이다.

이번 다자간 컨소시엄 체결은 ‘mRNA 및 지질나노입자(LNP)’ 백신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면역항암백신 상용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3사는 오가노이드사이언스의 효능 평가 모델을 활용해 에스엠엘바이오팜이 발굴한 면역 항암백신 후보물질을 평가하고, 아이도트의 AI 솔루션으로 이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신약개발을 위한 협력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유종만 오가노이드사이언스 대표는 “회사가 보유한 ‘오디세이 온코’라는 종양 오가노이드 플 평가 플랫폼을 활용해 항암 백신 신약 후보의 효능평가 및 기전 규명을 넘어 공동으로 진행해 가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