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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의체에는 자율주행차와 기반시설(인프라)·통신 등 관련 기술을 개발 중인 14개 기업과 3개 대학교, 3개 연구기관 등 20개 기관이 참여한다. 발족식 이후에는 참여기관들간 데이터 공유 및 공동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현재 기술 개발중인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한 데이터 공유가 필수적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11월말 현재 자율주행차 53대가 시험운행으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으며, 합산 누적주행거리는 약 48만km(잠정 집계)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대학 등이 개별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하는 경우 시간과 비용의 중복투자는 물론 데이터의 절대량도 부족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산학연간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10억원을 투입해 전산시스템 등을 갖춘 데이터 공유센터를 구축했다.
데이터 공유센터에서 기업·대학 등은 인공지능 학습용 자율주행 영상, 주요 상황과 대응방법(시나리오) 등을 공유하게 되며, 현대자동차 등 선도기업은 후발 중소기업에게 기술자문도 제공한다.
국토부는 내년에도 예산 10억 원을 투입해 공유용 데이터를 생산, 제공하고, 데이터 표준화도 추진하여 보다 효율적인 기술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지난 10일 준공한 K-city와 함께 데이터 공유센터가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데이터 공유센터를 통해 자율주행차, 핵심부품, 통신, 기반시설(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대학이 모여 새로운 시도와 비즈니스모델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