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은 5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 컬리가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15년 회사 설립 이후 9년만이다.
회사 측은 “컬리의 첫 영업 흑자 달성은 근본적인 손익 구조의 개선이 이뤄졌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컬리는 지난해부터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수익원 다각화와 운반비, 지급수수료 절감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설명했다.
실제 운반비와 지급수수료 등이 포함된 비용은 올 1분기 63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6% 줄었다. 같은 기간 동안 운반비 등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1년 새 1.5%p 하락한11.9%를 기록했다. 사업 전반의 구조적 개선이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오픈한 창원과 평택센터를 통한 물류효율 개선도 영향을 미쳤다. 최신 자동화 설비 등이 도입되며 생산성 증대와 배송 효율화, 안정화 등을 이뤄냈다.
같은 기간 계약 기간이 만료된 송파 물류센터의 철수로 비효율적인 비용 집행을 없앤 부분 역시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수익 다각화 차원에서는 수수료 기반의 판매자 배송(3P)와 컬리멤버스, 물류대행 등의 사업에 집중했다. 특히 3P는 올 1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5배 성장했다.
같은 기간 뷰티컬리도 34% 성장했다. 컬리의 올 1분기 전체 거래액(GMV)은 전년 동기대비 13% 늘어난 7362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1분기엔 조정 상각전영업이익(이하 EBITDA)에서도 첫 분기 흑자를 이뤄냈다. 1분기 EBITDA는 7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97억원 개선됐다. 앞서 컬리는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월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컬리는 이번 첫 분기 흑자를 기점으로 올해는 자체적인 현금 창출력에 기반한 성장성 강화와 미래 동력 확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수익성 극대화 전략보다는 현금흐름상의 손익분기점을 유지하고 유입된 현금은 ‘성장을 위한 투자’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컬리는 시장점유율 확대 등 지속가능한 매출 증대를 이끌어 낸다는 방침이다.
세부적으로는 고객 쇼핑 편의성 확대와 활동성 강화 등에 전방위적인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신사업 발굴과 샛별배송 권역 확장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컬리 관계자는 “수익 다각화와 구조적 개선을 통해 분기 첫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할 수 있었다”며 “최근 시장에서 자주 언급되는 기업공개(IPO)의 경우 구체적으로 확정된 부분은 없으나 주간사 등과 긴밀히 협의해 좋은 타이밍에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