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참여 건수의 99.08%(가격 미제시 포함)가 희망공모밴드(3500~3900원) 상단 이상의 가격을 제시했으며, 그중 상단을 초과한 가격을 제시한 비율은 23.78%에 달한다. 확정 공모가 3900원 기준, 벡트의 총 공모금액은 약 185억원이며, 상장 후 예상 시가 총액은 535억원 규모이다.
벡트 유창수 대표는 “공모주 한파에도 불구하고 벡트의 코스닥 상장에 관심을 가져주신 기관투자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이번 공모를 통해 유입되는 자금을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및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하드웨어 연구개발(R&D)에 투자해 상업 및 교육용 사이니지 사업 규모를 확대하고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겠다”고 전했다.
벡트는 4일과 5일 양일간 전체 공모 물량의 25%인 118만7500주에 대한 일반 공모청약을 진행하고, 오는 16일 코스닥 시장에 입성할 계획이다. 상장주관사는 신한투자증권이다.
지난 2006년 설립된 벡트는 프로젝트 기획과 하드웨어 구축, 콘텐츠 제작 등 사이니지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역량을 갖추고 통합적인 비주얼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발광다이오드(LED) 전광판, 프로젝터,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 전자칠판 등 하드웨어 제품을 자체 생산 및 유통하고 있으며, 여기에 공간 기획력을 더해 전시 및 공연, 옥외광고, 미디어아트, 외관 미디어파사드, 교육용 인터렉티브 미디어 등 디지털 사이니지 전 영역을 커버하고 있다.
일반 기업이나 금융기관, 방송 및 언론사, 호텔, 공공기관 및 지자체, 학교 등 각 분야 1만여 개 고객사 네트워크를 보유한 벡트는 기존 고객사의 디지털 사이니지 추가 및 교체 수요에 대응하고, 신규 대형 공간 설계 장비 수요에도 적극 대응해 상업용 사이니지 구축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교육용 사이니지 분야와 관련해선 주요 매출원인 전자칠판 제품에 AI 기술을 도입해 음성인식 조작, 지능형 콘텐츠 생성 및 추천 등의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며, 전국 지역별 공공기관 특화 영업망을 조직해 내년도 전자칠판 시장 점유율 1위에 도전한다. 나아가 온라인 연계 교육 정책이 강화되고 있는 동남아 지역을 시작으로 해외 전자칠판 보급 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벡트는 사이니지 플랫폼 신사업을 통해 구독형 미디어 콘텐츠 시장에도 진출한다. 디스플레이 소유주와 미디어 아티스트, 브랜드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써, 의료·교육·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다. 미디어 아트 OTT 스트리밍 기업과 협력해 디지털 IP 작가 200명과 작품 1만점을 확보했으며, 2025년 2만대에서 2027년 5만대까지 납품 규모를 확대해 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