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싱턴포스트는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달 플로리다 마러라고 자택에서 셰브론, 엑손모빌 등 미국 석유 대기업 경영진 24명을 만났다고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여러분은 5년 동안 (신규 시추) 허가를 기다려왔다”며 석유 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규제 완화를 예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 자리에서 자신이 대통령에 당선되면 취임 첫날 액화천연가스(LNG) 수출에 필요한 시설 건설 허가를 보류하고 있는 바이든 행정부 정책을 폐기하겠다고 말했다는 게 참석자들 전언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알래스카 아틱 지역 시추 제한을 철회하고 멕시코만 석유 시추권 경매를 확대하겠다고도 공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기차 보급을 위한 배기가스 규제 철폐도 약속했다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신 자신에게 10억달러(약 1조 4000억달러)를 후원해달라고 석유업계에 요구했다. 한 참석자는 그가 “당신들은 나를 백악관으로 복귀시킬 만큼 부유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석유업계에선 화석연료에 친화적이고 전기차·재생에너지에 적대적인 트럼프 전 대통령 복귀에 우호적인 입장이다. 알렉스 위트 클라이메이트파워 자문가는 “석유기업들은 트럼프의 첫 번째 임기 동안 큰 수익을 얻었고 트럼프는 자신이 다시 당선되면 더 큰 보상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2기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할 경우 에너지 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더그 버검 노스다코타 주지사는 “트럼프는 취임 첫날 (석유 등) 미국의 모든 에너지에 대한 적대적인 공격을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자동차 업계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부상에 난감한 기색이다. 이미 그동안 전기차에 쏟아 부은 대대적인 투자가 물거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완성사 회사 단체인 자동차혁신연합의 존 보젤라 최고경영자(CEO)는 “자동차 제조사에겐 정부 규제가 어느 정도 확실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