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부터 시작된 공공선주사업은 공공기관이 선박을 확보·소유하고, 선사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를 임대해주는 제도다. 운송 수요가 경기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베해 공급은 선박 건조 기간 등으로 인해 적시 대응이 어려운 만큼 공공기관이 나서 선박 공급을 조절하고, 운영비용을 절감하도록 돕는 것이다.
제도 도입 이후 현재 해진공은 컨테이너선 12척 등 총 17척을 확보했고, 이중 15척을 선사에 임대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대형 자동차운반선 4척을 발주했고, 이번에 추가로 확보되는 4척을 국내 자동차업계의 물류난 해소를 위해 임대할 예정이다. 해당 선박들은 오는 2027년 해진공에 인도될 예정이다.
인도 예정인 선박들은 한 대에 소형차 기준 1만800대를 실을 수 있어,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자동차 운반선이다. 특히 이중연료 추진이 가능한 친환경 선박으로 제작돼 올해부터 적용되는 유럽연합(EU) 탄소배출거래제 등 친환경 규제 강화에도 대응할 수 있다.
해수부와 해진공은 이들 선박의 선적 공간 일부를 국내 자동차 업계에 우선 배정해 국내 자동차업계의 수출난 해소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선사 역시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경쟁력 제고를 도모할 수 있다. 해수부는 중고선을 매입하거나 새 선박을 발주하는 방법으로 오는 2026년까지 보유 선박을 최대 50척까지 늘리고, 선주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오는 6일 열리는 업무협약식에는 강도형 해수부 장관 역시 참석할 예정이다. 강 장관은 “홍해 사태 및 선박 부족으로 인한 물류 정체 문제를 해소하고,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목인 자동차 수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