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도로부터 신호운영까지 자율주행에 필요한 관련 기반 시설과 정책 노하우(비결)를 보유하고 있다. 또 복잡한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도 ‘완전 자율 주행’에 근접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자율주행 택시가 운행을 시작하면, 국내 미래 교통 환경 수준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자율주행 택시는 노선이 정해져 있지 않고, 이용객의 요청에 맞춰 출발지와 목적지에 따라 실시간 최단 경로를 찾아 운행한다. 운행 시간은 평일 심야시간대인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다. 운행지역은 강남구 역삼·대치·도곡·삼성동과 서초구 서초동 일부 지역으로 동서축(봉은사로, 테헤란로, 도곡로, 남부순환로, 개포로)과 남북축(강남대로, 논현로, 언주로, 삼성로, 영동대로) 주요도로다. 내년 상반기엔 논현·신사·압구정·대치동까지 시범운행지구 전역으로 확대 운행이 목표다.
서울시는 첫 대시민 서비스를 선보이는 만큼, 이용요금은 내년 중 예정인 유상 운송 전까지 무료로 운행된다. 운행 차량 규모도 3대로 시작해 향후 시민들의 편리한 이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이용수요와 택시업계 의견, 차량 수급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주간 시간대 운행 연장, 운행차량 증차 등 지속적인 서비스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향후 정식 교통 서비스로 정착될 수 있도록 유상운송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용 방법은 일반택시와 마찬가지로 택시 호출 앱인 ‘카카오T’를 통해 호출하면 된다. 카카오T에 가입했을 경우 별도의 절차 없이 바로 이용 가능하다. 일부 안전 운행이 필요할 시에는 수동 운영도 병행한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시의 전폭적인 사업 추진과 실증 결과 자율주행 운송이 본격적인 교통 서비스로 정착되는 단계를 앞두고 있다”며 “국내 최초 사례인 심야 자율택시 운행을 계기로 시민을 위한 미래 교통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