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 대형기 도입해 화물사업 지속 성장…내년 몸집 더 키운다

이다원 기자I 2024.12.11 10:07:04

2022년 대형기 첫 도입 이후
화물사업 고속 성장…올해 1.9만톤 예상
유럽 등 장거리 노선 확대 힘입어
내년 대형 기재 추가 도입하고 직판 전환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티웨이항공(091810)이 대형기 도입에 따라 화물 운송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내년 대형기를 추가 도입할 예정인 티웨이항공은 이를 기반으로 화물 사업을 더욱 키워 나갈 예정이다.

(사진=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은 올해 1만9000톤(t) 이상의 화물 수송 실적을 달성할 전망이라고 11일 밝혔다.

지난 2018년 약 3200t, 2019년 3700t 규모이던 티웨이항공 화물 운송량은 2022년 약 7800t, 2023년 1만6800t 규모로 크게 뛰어올랐다. 이는 지난 2022년 2월 티웨이항공이 A330-300 항공기 3대를 순차 도입한 데 따른 결과다.

중대형기인 A330-300 항공기를 통해 티웨이항공은 여객과 화물 수요가 모두 높은 싱가포르, 태국 방콕, 호주 시드니 등 중·장거리 노선을 운영했다.

더욱 확장한 벨리 카고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티웨이항공은 전자 부품, 자동차 부품, 기계류 등 대형 화물을 ULD(항공화물 탑재 용기)로 본격 수송하기 시작했다. 또한 유럽 등 장거리 노선 진출에 대비해 CSA(카고 세일즈 에이전시) 체제로 판매 채널을 강화하고 조직을 확대하는 등 화물사업 역량도 새롭게 구축했다.

(사진=티웨이항공)
올해 첫 운항을 시작한 유럽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노선에도 A330-300 항공기가 투입된다. 해당 노선은 자그레브 도착 물량 이외 체코, 헝가리, 폴란드 등 동유럽 인근 국가들로 연계되는 화물운송을 적극 늘려가며 올해 누적 화물 물량의 20% 안팎을 차지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올해 8월부터 A330-200 항공기로 자그레브 노선에 이어 유럽 로마, 파리, 바르셀로나, 프랑크푸르트 4개 노선에 신규 취항하며 벨리카고 스페이스를 활용한 화물사업을 더욱 확대하는 중이다.

이어 내년 상반기 중으로 B777-300ER 2대, A330-200 1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하계 스케줄부터 유럽 4개 노선 운항 횟수를 늘리고 캐나다 밴쿠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노선에 신규 취항해 사업량을 확대한다.

티웨이항공은 B777-300ER 항공기 벨리 카고 용량이 기보유 항공기 대비 30% 이상 큰 만큼 화물 사업 비중을 더욱 늘릴 방침이다. 내부 조직을 강화하고, 한국발 판매 방식을 직접 판매 체제로 전환해 지속적 매출 증대를 노린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 중대형기를 활용한 화물 운송은 현재 빼놓을 수 없는 티웨이항공의 유의미한 사업이 되었다”며 “지속적인 중대형 항공기의 추가 도입과 노선 다각화를 통해 앞으로도 항공 화물 경쟁력을 높여 나가는 등 수익 창출을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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