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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과 신세계그룹은 5일 CJ인재원에서 ‘CJ-신세계 사업제휴 합의서(MOU) 체결식’을 가졌다. 체결식에는 김홍기 CJ그룹 지주사 대표, 신영수 CJ대한통운 대표, 허민회 CJ CGV 대표, 임영록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장, 한채양 이마트 대표, 위수연 신세계프라퍼티 컨텐츠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양 그룹은 이번 MOU를 계기로 물류 협업을 강화키로 했다. 우선 이마트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G마켓이 CJ대한통운의 ‘오네(0-NE)’ 서비스를 도입, ‘익일(내일)도착’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르면 다음달부터 G마켓 익일보장 택배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오후 8시까지 주문을 해야 다음 날 도착이 예정됐다면 앞으로는 자정까지만 주문하면 다음 날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G마켓과 CJ대한통운은 판매자(셀러) 대상으로도 도착보장 서비스 협력을 강화한다. 셀러는 판매를 늘릴 수 있고 고객은 더 많은 상품을 빨리 받을 수 있다.
SSG닷컴은 물류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쓱배송과 새벽배송, 물류센터 등 시스템 운영의 상당 부분을 CJ대한통운에게 맡기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현재 김포 NEO센터 2곳과 오포 첨단 물류센터를 CJ대한통운에 단계적으로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 중이다.
업계에선 최근 현금흐름이 좋지 않은 SSG닷컴이 향후 물류센터들을 매각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이에 대해 CJ그룹 관계자는 “이관은 매각을 포함해서 다양한 방안을 놓고 협의하고 있다”며 “물류 부분 협력을 극대화하는 취지로 봐달라”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은 대폭 늘어난 물류 물량을 갖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CJ대한통운은 신세계와 국내 최대 규모의 물류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을 모범사례로 삼아 1PL(자사물류)의 3PL(제3자물류) 전환을 본격 확대할 계획이다.
CJ그룹과 신세계그룹은 이번 MOU를 통해 유통과 물류라는 핵심 경쟁력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SSG닷컴은 물류 비용 절감을 바탕으로 그로서리(식재료) 분야를 더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SSG닷컴은 그로서리 분야에서 이마트의 상품 선별과 소싱 등 1등 대형마트 역량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만큼 타 온라인몰 대비 만족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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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 상품 개발과 멤버십 협업도 확대된다. 앞서 지난해 8월 이마트·SSG닷컴·G마켓은 CJ제일제당의 신제품 13종을 선론칭한 바 있다. 온·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갖춘 신세계의 유통·판매망은 고객들의 신제품 반응을 최일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MOU를 통해 양 그룹 계열사들은 상품 기획 단계부터 공동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고물가 시대 속 품질은 높고 가격은 합리적인 ‘가성비’ 제품들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미디어 사업과 콘텐츠 분야에서도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멤버십 분야에서도 양 그룹간 협력이 커질 전망이다. 현재 신세계는 신세계포인트와 신세계유니버스클럽 등을 운영 중이고 CJ는 CJ ONE 포인트 멤버십을 갖고 있다. 신세계 멤버십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쇼핑 혜택에 강점이 있다. CJ는 CGV, 올리브영 등 독보적인 전문 분야에서의 포인트 적립과 사용이 장점이다. 양사간 멤버십을 공유하면 고객 혜택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번 양 그룹간 협력은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손자인 사촌지간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과 이재현 CJ그룹 회장간 동맹이기도 해 눈길을 끈다. 과거 정용진 회장과 이재현 회장은 그룹의 주력인 유통과 식품 분야에서 서로의 영역을 최대한 침범하지 않고 사업을 전개해왔지만 이번엔 ‘사촌간 동맹’을 공식화했다. 최근 그룹 전반이 어려운 신세계그룹의 경우 든든한 우군을 등에 업게 됐다는 평가다.
CJ그룹과 신세계그룹은 “양사는 유통, 식품, 문화 등 고객과 접점이 많은 산업에서 혁신을 주도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긴밀한 협업을 통해 양사의 성장성을 제고하고 고객 만족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