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온라인여행사에서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다.
‘아고다’는 올 상반기 6,473억 원으로 작년 상반기 4,743억 대비 36% 성장한 것으로 추정됐다. 아고다는 올 6월 기준 월 34만 명이 1인당 322,841원을 결제했다.
‘호텔스닷컴’은 6,269억으로 추정되어 작년 상반기 대비 72% 증가했다.
‘야놀자’는 3,906억으로 추정되어 작년 상반기 대비 54% 증가했다.
‘에어비앤비’는 3,674억으로 추정되어 작년 상반기 대비 19% 증가했다.
‘트립닷컴’은 3,466억으로 추정되어 작년 상반기 대비 116% 증가했다.
특히, 올 6월 기준으로, 2030대가 ‘아고다’ 결제금액의 77%, ‘호텔스닷컴’ 65%, ‘야놀자’ 결제금액의 80%, ‘에어비앤비’ 결제금액의 76%, ‘트립닷컴’ 결제금액의 62%를 차지하여, 2030의 온라인/모바일 여행사 결제비중이 다른 세대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온라인/모바일 여행사에서 결제한 총 금액을 추정했으며, 결제금액이란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것이다. 따라서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간 거래, 현금거래,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