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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발주단은 지난해 수립된 ‘연안교통 안전강화 및 산업육성 대책’에 따라 낡은 연안선박을 대체할 수 있는 현대 선박 건조를 추진하기 위해 운영된다. 정부는 지난해 8월 연안교통 안전을 강화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서 이와 같은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연안해운업계에서는 한국해운조합이, 중소조선업계에서는 한국중소조선공업협동조합이 참여한다. 한국해양진흥공사(정책금융)과 세계로선박금융(현대화펀드)도 구성원으로서 함께 한다. 현대화 펀드는 정부 출자를 기반으로 조성됐으며 정부가 오는 2027년까지 총 3000억원을 지원한다. 현대화 펀드를 통해 국내 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시 건조 가격의 최대 60%까지 무이자 지원이 가능하다.
이번 협약에 따라 공동발주단은 △선박 건조 지원창구 일원화 △동일 선종 선박 공동발주 지원 △선박건조 및 금융 정보제공 및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먼저 공동발주단은 약 3년간에 걸친 연안선박 대체수요를 조사하고, 연차별로 지원 우선 순위를 선정한 후 순차적으로 선박 건조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연안해운업계는 노후한 선박을 대체하고 온실감스 감축 등 친환경 선박 수요에 맞춰 국내 조선소를 확보해 안정적인 선박 건조가 가능해진다. 또 중소 조선업계는 이를 통해 지속적인 일감을 확보할 수 있어 동반 성장이 기대된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최근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중소 연안선박의 경우 건조할 조선소를 찾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업계의 실마리를 마련하는 한편, 국민 안전을 위해 노후 연안선박 현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