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7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10.5GWh로 전년 동기대비 20.9% 증가했다. 그간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4개월간 역성장을 겪다가 마침내 성장세로 돌아선 것이다. 지역별로 중국과 미국,유럽시장 모두 증가한 가운데, 국내 배터리 3사를 필두로 다수 업체들이 급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반등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LG화학의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지난 7월 2.8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171.5% 증가했다. 점유율도 11.9%에서 26.8%로 2배 이상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 1위를 이어갔다. 삼성SDI는 전년 동기대비 142.4% 성장한 0.8GWh를 기록하며 4위(점유율 7.3%)를 차지했고 SK이노베이션은 183.3% 증가한 0.5GWh로 6위(4.5%)에 올랐다. 반면 중국과 일본업체들은 미진한 모습을 보였다. 중국 CATL은 전년 동기대비 14.5% 줄어든 2.7GWh를 기록하며 2위를 기록했고, 3위 일본 파나소닉 역시 25.2% 줄어든 1.4GWh에 그쳤다.
이 같은 국내 배터리 3사의 성장은 각 사 제품들을 탑재하고 있는 전기차 모델 판매 증가에 따른 것이다. LG화학은 주로 테슬라 모델3(중국산), 르노 조에, 포르쉐 타이칸EV등의 판매 호조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EV(71kWh), 포드 쿠가PHEV,BMW 330e등의 판매 증가가 성장세로 이어졌다. SK이노베이션은 현대 포터2 일렉트릭과 기아 니로EV, 소울 부스터 등의 판매 호조 영향을 받았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 속에 한국계 3사는 지속적으로 선방하면서 오히려 점차 대약진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며 “향후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확실히 장악하기 위해 시장 흐름을 지속적으로 주시하면서 기초 경쟁력 강화 및 성장 동력 점검 등을 적극 추진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53.3GWh로 전년 동기대비 16.8% 감소했다. 지난 1·2분기에 중국과 미국시장 중심으로 코로나19 여파가 확산되며 전기차 수요가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LG화학은 전년 동기대비 97.4% 늘어난 13.4GWh를 기록, 4위에서 1위로 급상승했다. 삼성SDI는 52.6% 증가한 3.4GWh를 기록하며 5위에서 4위로, SK이노베이션은 86.5% 급증한 2.2GWh로 순위가 3계단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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