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주제 제한 없이 실험적 창작물 후원
신개념 개방형 창작 플랫폼
내년 4월7일까지 최종 선발 두 팀 작품전시
[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현대자동차와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중장기 파트너십 일환으로 진행하는 차세대 크리에이터를 위한 신개념 공모 프로그램 ‘프로젝트 해시태그’의 결과가 공개된다.
현대자동차와 국립현대미술관은 올해 공모를 통해 선발된 두 크리에이터 팀의 작업 결과를 전시하는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3’이 이달 3일(금)부터 내년 4월 7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린다고 2일 밝혔다.
|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3’ 포스터. (사진=국립현대미술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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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4회째를 맞는 ‘프로젝트 해시태그’는 장르와 주제의 제한 없이 크리에이터들의 실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방형 창작 플랫폼이다. 매년 두 팀을 선정해 각 팀에 창작 지원금과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내 작업실을 지원하며 창작 결과물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발표할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는 공모에 참여한 102개 팀 중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과 ‘랩삐’가 최종 선정됐으며 두 팀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관계의 회복과 기술을 통한 일상의 반추를 이야기하는 작품을 선보인다.
|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 <우무피막>, 2023, 한천, 물, 글리세린, 식용색소, 가변크기.(사진=국립현대미술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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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은 비인간과 인간, 인간과 공동체 사이의 협업에 기반을 둔 예술적 실천을 ‘사회적 발효’라는 개념으로 확장하는 예술 콜렉티브다. 이들은 이번 전시에서 우뭇가사리를 재료로 개발한 ‘우무피막’으로 이뤄진 숲 공간 ‘공생체은하수’를 공개한다.
전시 기간 동안 ‘공생체은하수’ 안에서 자연생태학 전문가, 생태작가 등 다양한 분야의 협업자와 강연, 토론 등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며 관객들과 함께 공생에 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고민을 나눌 예정이다.
| 랩삐, <파밍파밍 아케이드>, 2023, 인터랙티브 설치 조명, 의자.(사진=국립현대미술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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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삐’는 현재 기술 문화로부터 발생하는 여러 사회적 이슈를 연구하고 동시대 시각예술의 역할에 대한 유의미한 담론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전개하는 시각예술 콜렉티브다. ‘랩삐’가 선보이는 프로젝트 ‘강냉이 털어 국현감’은 놀이로 가장된 노동의 형태, 즉 ‘놀이노동’을 제안하며 일련의 과정 속에서 인간 노동과 교환 가치의 의미를 살펴보고 함께 고민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3’은 전시 기간 중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을 초청해 워크숍, 토크, 퍼포먼스 등 약 17회에 걸친 전시 연계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공식 홈페이지와 소셜 미디어(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3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인류, 자연, 기술 간의 공생 및 협력 관계에 대해 성찰할 기회를 마련한다”라며 “지역 커뮤니티와 적극 소통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함으로써 우리 사회 전반에 관한 다양한 담론을 활성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