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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주택조합 문제 해결 지원"…서울시, 피해상담 지원센터 개소

이윤화 기자I 2024.08.13 11:15:00

시청에 지역주택조합 법률상담 등 지원센터 열어
관련 법·규정 등 정보 제공하고 대응방안 등 안내
상담 사례 실태조사 활용, 조합별 추진 현황 공개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서울시는 서울시청 서소문2청사 6층에 지역주택조합 피해자 무료 법률상담을 지원하고 사례별 대응 방안을 안내하는 ‘지역주택조합 피해상담 지원센터’를 연다고 13일 밝혔다.

지역주택조합 피해상담 지원센터는 지난 6월 시가 내놓은 ‘서울형 지역주택조합 관리방안’ 중 하나로, 조합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지역주택조합 피해자 대부분이 관련 법령과 규정을 잘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 만큼 정확한 정보를 제공, 조합원 피해를 최소화하고 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게끔 돕기 위해 피해상담 지원센터를 마련했다.

많은 지역주택조합에서 조합원 모집 시 허위과장 광고, 불투명한 자금 집행, 사업 장기화, 임의탈퇴 제한 및 분담금 미환불 등 부적정한 운영사례가 지속되고 있지만 상담 창구가 없어 법적 대응이나 조합원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해 왔다. 실제로 4년 전 전 재산 1억2000만원을 내고 지역주택조합에 가입한 A씨는 “더딘 사업 추진으로 최근 탈퇴를 요청했으나 거부당했다”면서 “소송밖에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법률상담 비용이 부담돼 망설이던 A씨는 서울시가 피해상담 센터를 운영한다는 소식을 듣고 한시름 놓게 됐다”고 말했다.

피해상담 지원센터는 매주 화·목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주택조합 관련 법률 전문가 등이 대면 상담이나, 직접 방문이 어려운 조합원들은 유선전화를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대면상담의 경우 운영시간 내에서 미리 날짜와 시간을 지정할 수 있도록 예약링크 를 통해 예약 접수할 수 있다. 시는 향후 상담수요 등을 고려하여 근무인력과 운영시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피해상담 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누적되는 상담 내용과 사례 등을 분석해 앞으로 지역주택조합 실태조사에도 적극 활용, 집중적으로 접수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점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주택조합 조합원이나 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이 관련 정보를 더욱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서울시 누리집에 ‘지역주택조합 안내 페이지’도 신설된다. 지역주택조합 제도절차, 조합원 자격, 피해사례 및 유의 사항 등을 안내하고 서울 시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118곳의 지역주택조합별 추진 현황 등을 상시 공개할 예정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실장은 “그동안 마땅히 상담받을 곳이 없었던 지역주택조합 피해자를 위한 창구가 마련돼 사비로 법률상담을 받는 등 속앓이하는 일이 없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주택조합 사업의 투명성을 높이고 조합원이 공정하게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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