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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 죽이는 데쓰머니" 티메프 여파에 해피머니 소비자들 집회

이영민 기자I 2024.08.02 16:10:00

2일 금감원 앞에서 피해 회복 촉구
티메프 사태 후 상품권 사용처 막혀
피해자들, 경찰에 류승선 대표 고소

[이데일리 이영민 기자 김한영 수습기자] 티몬과 위메프에서 터진 대규모 환불·정산 지연의 피해가 확산하는 모양새다. 두 업체에서 할인판매한 상품권 사용이 제한되자 상품권 구매자들이 금융감독원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서 2일 해미머니 상품권 구매자들이 검은색 우산을 펼친 채 환불 촉구 집회를 열고 있다.(사진=김한영 수습기자)
해피머니 피해자 모임은 2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 앞에서 해피머니 상품권의 환불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검은색 옷을 입은 15명은 ‘해피머니? 데쓰머니!’, ‘내 돈 당장 환불해라’ 등의 문구가 적힌 우산을 금감원 앞에 펼쳤다. 이들은 “사각지대로 방치된 해피머니 피해에 대해 금감원은 나 몰라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해피머니 상품권 구매자들은 금융당국에 조속한 피해 회복을 요구했다. 박현민 해피머니 피해자 모임 대표는 “위메프는 카드사 이의제기로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하는데 예전에 구매한 상품권은 미사용했어도 카드사에 이의제기할 수 없고,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에 환불해야 해서 피해를 구제받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만약 해피머니가 회생절차를 신청하거나 파산하면 금감원은 해피머니 피해자도 구제 대책에 포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25일 해피머니는 자사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상품권의 사용처 제한을 사과했다. 해피머니 측은 “큐텐 계열로부터 미정산 금액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며 “환불은 신청서를 통해 접수되고 당사가 고객 보호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예치금으로 진행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티메프 사태가 알려진 뒤 실제로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와 빕스, 매드포갈릭 등 일부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기한을 정하지 않은 채 해피머니 상품권의 결제를 중단했다.

뒤이어 같은 달 31일 류승선 해피머니아이엔씨 대표이사는 추가 공지문을 통해 “티몬·위메프가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에서는 이들 회사로부터 미지급대금을 받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고객예치금으로 환불을 진행하고자 그 방법과 절차에 대해 관련 기관과 전문가에게 조언을 요청했지만 명확한 답을 얻지 못했다”며 “큐텐 계열에서 판매된 미정산 부분을 제외한 고객의 환불부터 처리가 가능할지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티몬과 위메프는 지난달 29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기업회생이 신청되면 법원은 심문기일을 열어 회생 절차를 개시할지 여부를 판단한다. 이 과정에서 법원은 통상적으로 보전처분 신청과 포괄적 금지 명령을 신청한다. 포괄적 금지명령은 법원이 법정관리 개시를 결정할 때까지 모든 채권을 동결하는 조치다. 만약 재산보전 처분이 내려지면 해당 기업은 임금과 조세, 수도료, 전화료 등을 제외한 기존 채무를 상환할 필요가 없어진다.

피해자들은 추가 고소에 나설 가능성을 내비쳤다. 티몬에서 200만원 이상 상품권을 구매한 송모(43)씨는 “티몬사태가 벌어지고 5~6시간 뒤에 환불이 막혔다는 걸 알게 됐다”며 “단체고소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직장인 이모(45)모씨는 “500만원 피해를 봤다”며 “환불할 능력이 없으면 충전을 차단하든지 해야 하는데 지금은 (업체와) 연락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직 고소하지 않았는데 사람들이 하는 것을 보고 진행하려고 한다”고 했다.

앞서 해피머니 상품권 구매자들은 지난달 27일 사기 혐의로 류 대표에 대한 고소장 6건을 서울 강남경찰서에 제출했다. 총 피해액은 500여만원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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