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키움운용, '1년 만기매칭형 채권 ETF’ 출시

이용성 기자I 2024.09.19 10:24:59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키움투자자산운용은 1년 만기의 만기매칭형 채권 상장지수펀드(ETF)인 ‘히어로즈 25-09 회사채(AA-이상) 액티브’를 오는 24일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키움투자자산운용)
히어로즈 25-09 회사채(AA-이상) 액티브는 내년 9월 전후에 만기가 도래하는 신용등급 AA-이상의 특수채, 은행채, 회사채 등에 투자하는 ETF로, 내년 9월 30일을 존속기한(만기)으로 한다. 이 ETF를 매수해 만기까지 보유하면 매수 당시 만기수익률(YTM) 수준의 수익률 실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히어로즈 25-09 회사채(AA-이상) 액티브의 YTM은 지난 11일 기준 3.395%다.

히어로즈 25-09 회사채(AA-이상) 액티브는 채권 중에서도 금리 매력이 높은 회사채에 주로 투자하기에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액티브 ETF로서 초과수익 극대화와 리스크 최소화를 함께 추구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이 ETF는 KIS자산평가가 산출하는 ‘KIS 2509 만기형 크레딧 종합채권지수(AA-이상)(총수익지수)’를 비교지수로 하며, 액티브 운용전략을 통해 지수 이상의 수익률을 추구한다.

최근 만기매칭형 채권 ETF가 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한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만기까지 보유한다면 시장 금리가 어떻게 달라져 있든 ETF를 매수할 당시 확인한 YTM 정도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서다. 또한, 만기 전이라도 원한다면 언제든 ETF를 장내 매도해 현금화할 수 있다. 만기 전 매도할 경우 YTM 수준의 수익률 실현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금리 하락(채권가격 상승) 시에는 자본차익을 얻을 수 있다. 시장 상황 또는 개인 자금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정성인 키움투자자산운용 ETF사업부장은 “경기둔화 우려로 국내외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자 시장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안정적으로 굴리고 싶은 연금자산 또는 언제든 꺼내쓸 수 있도록 보유 중인 대기자금 등을 투자할 금융상품을 찾고 있다면 예측 가능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동시에 유동성도 높은 만기매칭형 채권 ETF를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한편 만기매칭형 채권 ETF의 YTM은 확정수익률이 아니며 투자 시점별로 다를 수 있다. 히어로즈 25-09 회사채(AA-이상) 액티브의 YTM은 키움투자자산운용 ETF 홈페이지에 상장 이후부터 매일 공개되므로 투자하기 전에 확인하면 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