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IBK 기업은행과 공동으로 지난해 8월부터 6개월간 스타트업 9개사를 대상으로 ‘뉴욕 브루클린 테스트베드’ 사업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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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업에 참여한 스타트업은 △에이버추얼(차세대 공기살균 플랫폼) △에너캠프(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마케톤(승강기 홀로그램 버튼) △플랫폼베이스(산업용 스마트락) △참깨연구소(자동출입 솔루션) △뉴처(콜드체인 안심스티커) △리생(음식폐기물 생분해장비) △주식회사 니즈(식자재 관리 앱) △에니아이(로봇 키친 솔루션) 등이다.
이 중 6개사는 사업 기간 종료 이후 파트너 요청에 따라 실증 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으며, 이를 통해 참가 기업들은 해외 진출을 위한 기술 검증과 비즈니스 네트워크 확장 기회를 확보했다.
황건필 에니아이 대표는 “미국 햄버거 시장은 전 세계 최대 규모로 푸드 테크 사업에서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이번 테스트베드 사업 참여를 통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햄버거 조리 로봇의 미국 시장 내 실증 기회를 확보할 수 있었던 만큼 앞으로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양창준 마케톤 대표는 “이번 사업 참여로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 필수적인 인증·허가 등의 절차를 파악할 수 있었다”며 “시설물 인증 획득 이후 연내 기술 실증을 진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명자 한국무역협회 디지털혁신본부장은 “스타트업들은 이번 테스트베드 사업 참가를 통해 피드백 제공, 벤치마킹 테스트, 성능평가 의뢰, 내부 리소스 제공, 커스텀 요청·테스트 등 다양한 방식의 기술 실증을 진행해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이어 “브루클린은 뉴욕시에서 맨해튼과 함께 ‘실리콘 앨리’(Silicon Alley)로 불리는 명실상부한 미 동부 지역의 스타트업 허브”라면서 “무역협회는 해외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들이 다양한 방식의 현지 기술 실증 기회 확보를 통해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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