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2일 원 장관 주재로 항공안전 비상대책 회의를 열었다. 회의엔 국내 항공사 대표 11명이 불려 왔다. 코로나19로 위축됐던 국제선 항공 수요가 회복되는 상황에서 항공 사고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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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원 장관은 “항공 산업이 회복기에 있다”며 “이럴 때 돈벌이에만 진심이고 안전은 시늉만 하는 기업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걱정이 통상적 수준을 넘었다”며 “할 일 다 했다고 주장하지 말고 특단의 점검과 조치계획을 내놓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항공업계에 △안전 우선 기업 경영 △투명·공정한 인력채용 △투명·공정한 인력 채용 △안전 관리 전문성 강화를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최근의 세부공항 활주로 오버런을 비롯해 에어버스 330 항공기가 두 차례 엔진 문제로 회항한 건이 발생한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고개를 숙였다.
대한항공은 잇따른 사고를 낸 A330 기종에 대해선 특별 안전점검을 시행하기로 했다. 회사가 보유한 A330 기체 30대 중 여섯 대는 퇴역시키고 나머지 기체는 순차적으로 집중 점검을 진행한다. 전사 차원에서 외부 기관으로부터 안전관리시스템·안전운항체계를 점검받는 방안도 추진한다. 기체 현대화와 정비부품 도입을 위해 내년 1조90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도 했다.
국토부도 국제선 확대에 대비해 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지난달부터 국제선 운항 국내 항공사를 대상으로 해외공항 운항준비 상태 등을 점검 중이다. 특히 대한항공은 운항승무원 훈련 상황과 항공기 주요 계통 정비관리 등을 2주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달 3일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코레일), SR 등 철도 관련 기관과도 안전 확보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