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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이수근 대한항공 부사장을 단장으로 한 50여 명 규모의 현장대책본부를 현지에 파견했다. 현장대책본부는 현지 상황을 파악하고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현장대책본부는 필리핀, 세부공항 등과 사고 수습 관련 사항을 협의하고 국토교통부의 현지 조사관 활동도 지원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사고 여객기에 탑승했던 승객들을 위해 투숙 호텔 내 고객 전담 데스크도 마련했다. 대한항공은 여권을 사고기에 두고 내린 승객 25명을 위해 본부와 현지 출입국사무소 직원이 입국 절차를 지원했다.
앞서 지난 23일 대한항공 여객기가 필리핀 세부 공항에 비상 착륙하려다 활주로를 벗어났다. 여객기에 탑승했던 162명의 승객과 11명의 승무원은 모두 무사히 탈출했다. 하지만 사고 충격으로 비행기 동체는 크게 파손된 채 주변 땅에 처박힌 상태다. 항공기의 남은 기름을 빼냈지만 여전히 기체를 세우지 못하고 있다. 현지에 도착한 조사관들은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사고 여객기 조종사는 초기 조사에서 “착륙 당시 바퀴 잠김방지식 제동장치(ABS)와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필리핀 당국은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 조종실 내 대화가 녹음된 기록을 분석할 예정이다. 필리핀 당국이 직접 분석하기 어렵다면 제조사인 에어버스로 장비를 보낼 계획으로 전해진다.
한편 세부 막탄 공항은 지난 25일부터 오전 5시부터 오후 5시까지 낮 시간동안만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밤에는 비행이 금지된 만큼 세부를 오가는 여객기 운항은 당분간 차질이 불가피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