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때문에 군 당국의 공식 발표 이후에도 사고 원인을 둘러싸고 한동안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는 26일 국방부에서 이같은 내용의 사고원인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8월 18일 강원도 철원군 소재 지포리 사격장에서 K-9 자주포 사격 훈련 중 장비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해 고 이태균 상사, 고 위동민 병장, 고 정수연 상병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을 입은 사고에 대한 것이다.
군 당국은 사고 직후 기계·재료·화재·폭발 등의 분야 민·관·군 전문가와 한국재료연구소 등 8개 전문기관, 군·경 수사기관 등 113명의 조사위원이 참여하는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를 꾸렸다.
◇“승무원 격발 안했는데도 장비 오작동”
조사위는 명확한 사고 원인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87개의 검증과제를 도출해 지난 4개월 간 현장감식 8회, 전문 감정기관의 채증물 감정 76건, 임상신문 13회, 관련 실험 23회 등을 통해 조사와 검증 작업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조사위의 이날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선 승무원이 격발 스위치를 작동하지 않았음에도 격발 해머와 공이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있었다. 이후 중력 및 관성 등에 의해 뇌관이 이상 기폭해 포신 내부에 장전돼 있던 장약을 점화시켰다는게 조사위 측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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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과정서 제조사 배제…조사결과 동의 어려워”
하지만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ADD와 제조사인 한화지상방산과 현대위아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육군이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한다는 명목으로 조사에서 자신들을 배제시켰다는 것이다. 제조사 측 관계자는 “육군이 조사를 마무리했지만, 지금까지도 업체는 공식 조사결과를 받아보지도 못했고 어떤 내용으로 작성돼 있는지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육군이 제시한 사고원인은 여러 가지 가설 중의 하나이며, 그 또한 정확하게 검증된 것이라기 보다 추정에 기반한 것”이라면서 “자체 조사한 내용과 차이가 있어 동의하기 힘든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사고원인 분석 결과는 군과 개발기관, 제작업체 등 누구에게도 과학적인 억울함이 없도록 근거가 명확해야 하고 객관성이 담보돼야 한다”면서 “정확한 사고원인 조사를 위해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