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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인 이산화탄소를 ‘고체’ 형태로 바꾸는 게 첫 단계다. 제철소 굴뚝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에서 이산화탄소(CO2)를 포집해 슬래그(제철 과정에서 얻는 부산물)와 섞는다. 슬래그의 주성분인 칼슘(Ca)과 마그네슘(Mg)을 만난 이산화탄소는 탄산칼슘(CaCO3), 탄산마그네슘(MgCO3) 등 단단한 고체로 바뀐다. 이를 ‘광물탄산화’라고 부른다.
이렇게 만든 고체 덩어리를 폐갱도에 매립하는 것이 ‘저장’ 단계다. 사업 대상 지역은 강원 삼척시 소재 폐갱도다. 한국광해광업공단에 따르면 현재 국내 폐광산은 5115개에 이르지만, 이를 복구하기가 쉽지 않다. 컨소시엄은 2027년까지 하루 3톤의 이산화탄소를 모아 폐갱도 채움재 300톤을 생산할 계획이다. 컨소시엄과 삼척시는 이산화탄소의 저장과 활용을 위한 인허가 등 구체적인 제도 지원 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카본코는 이번 사업에서 이산화탄소 육상 저장 기술을 검증하고 상용화를 위한 사업 모델을 검토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2010년대부터 보령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연간 최대 8만톤을 포집해 저장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인도네시아에서도 국영 전력 회사와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해상 가스전에 저장하는 사업 모델을 개발했다. 이에 이산화탄소 포집 설비 구축을 통해 축적한 경험과 역량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2억 9000만톤을 줄인다는 ‘NDC(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2021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대용량 저장소 확보가 필수적이다. 현재 동해 가스전 저장 실증 사업이 성공한다 해도 2030년 이산화탄소 저장량은 연 120만톤에 불과하다. 폐갱도를 활용한 육상 저장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꼽히는 배경이다. 산업 부산물을 재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친환경적이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이상민 카본코 대표는 “이산화탄소 저장소가 부족한 국내 환경에서 폐갱도와 광물탄산화 기술을 활용한 이번 시범 사업은 중요한 대안이 될 것”이라며 “CCUS 기술 전문 회사로서 시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국내 CCUS 시장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