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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 자격으로 참가한 아나스타샤는 이번 행사에 참여한 스타트업 중 베이커리 솔루션을 운영하는 ‘아프로푸드’를 지목했다. 아프로푸드는 정보력과 기술력이 부족한 소규모 베이커리에 해썹(HACCP) 기준에 맞춘 레시피 조정과 생산·유통·판매 등 온라인 시장 진출을 돕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이 개발한 ‘베이커포스’(BAKERFORCE)는 AI와 빅데이터를 접목해 시시각각 변하는 원자재가에 따른 월별 손익계산, 기후·기념일·상권 등에 따른 생산계획 가이드, 재고발주·관리 시스템 등이 탑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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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26일 이틀간 행사장을 둘러보던 중 익숙한 전동 기체가 자꾸 눈에 띄었다. 부스번호 D-5, 업체명은 뉴빌리티.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이라는 제품 소개를 보는 순간 최근 성남시 판교역에 본 자율주행 배달로봇과 동일한 기체임을 알 수 있었다. 이명재 뉴빌리티 테크니컬 세일즈 매니저는 “뉴빌리티는 ‘라스트 마일’(last mile, 유통산업에서 주문한 물품이 고객에게 배송되는 마지막 단계)을 혁신하자는 개념으로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을 개발하게 됐다”고 자신들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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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한 곳에 유독 사람들이 많이 몰린 곳이 있었다. 체험형 AI 스타트업 부스에서 4족보행 로봇을 조종해보고, 구경하기 위한 인파였다. 경기도 소재 스타트업인 모빌리오의 자율주행 가능 4족보행 로봇은 민첩성과 유연성을 높인 알고리즘 업그레이드를 통해 백플립과 점프 등 고난이도 동작까지 수행할 수 있다. 로봇이 화려한 동작을 선보일 때마다 관람객들 사이에서는 탄성이 터져 나왔다.
경기 스타트업 서밋은 이 같은 전시부스 외에도 메인 스테이지와 사이드패널에서 이어지는 강연 섹션과 수원컨벤션 내 회의 공간들을 최대한 활용해 투자미팅 장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와 편의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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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올해 첫 행사인만큼 개선점에 대한 의견도 있었다. 아나스탸사 starta 파트너는 “무대장치, 미디어, 가이드 앱 등은 국제행사에 걸맞은 수준으로 느껴지지만, 국제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의 전시가 한국적이라 이해하기 어려웠다”며 “다음 행사에서는 소프트웨어를 좀 더 개발해 국제행사에 걸맞은 프로그램을 보여줬으면 한다. 특히 여성기업의 참여가 더 늘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국내 최초 AI 에이전트로 누적 가입자수 400만명을 달성한 뤼튼테크놀로지스 관계자는 “서울시 행사와 차별화,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수원에 네트워킹과 투자유치의 장을 만든 것은 좋은 시도 같다”고 평가했다.
뤼튼 관계자는 “다음 행사에서는 일반 대학생 등 벤처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더 모일 수 있도록 홍보가 됐으면 좋겠다. 그러다보면 제2, 제3의 뤼튼 같은 창업기업들이 경기도에서 나오지 않을까 싶다”며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강성천 경과원장께서 스타트업 지원에 많은 행보를 보여주고 있어 충분히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 스타트업 서밋 마지막 날인 27일에는 스타트업들의 투자설명회(IR)를 위한 ‘더 넥스트 빅 씽’(The Next Big Thing) 무대가 열린다. 사우스 서밋이 주관하는 ‘글로벌 IR 챌린지’ 결선과 경기도의 ‘G-스타 오디션’ 결선이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