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돼 있어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지난해 채팅봇과 번역, 패션, 공부 등에서 AI기능이 들어간 앱을 분석한 건 처음이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활용됐다.
네이버 ‘파파고’의 2023년 12월 월간 사용자 수(MAU)는 약 654만 명으로, 같은 기간 ‘구글번역’ 앱 사용자 수(약 254만 명)보다 약 400만 명 많았다. 이는 번역 AI 앱 시장에선 파파고가 앞선다는 걸 의미한다.
‘파파고’를 해외여행 관련 앱과 함께 사용하는 유저가 많았다. 2023년 12월 ‘파파고’의 해외여행 관련 앱 교차 사용 비율은 ‘트레블월렛(43.7%)’, ‘트립닷컴(36.4%)’, 트리플(35.9%) 순으로 높았다.
구글 번역의 해외여행 관련 앱 교차사용률은 ‘트레블월렛(16.2%)’, ‘아고다(15.1%)’, ‘트립닷컴(14.8%)’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