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 기업 GS네오텍에 따르면 OTT(온라인 방송 동영상 컨텐츠 서비스), 온라인 예배, e커머스 등 직접 얼굴을 대면하지 않는 언택트 서비스 제공 기업이나 단체의 지난달 트래픽(인터넷 사용량)이 올해 1월 대비 최고 44.4% 급증했다.
업종별로는 OTT가 44.4%로 가장 높았으며, 교회 등 종교단체 40%, 온라인 쇼핑몰 등 e커머스 28%, e러닝 21.1% 순으로 집계됐다.
e러닝의 경우도 초·중·고 학원 및 대학들도 기존 집단 출석 강의에서 온라인을 활용한 강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Wavve)’는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1월 20일 이전 한달 반과 이후 같은 기간을 비교한 결과 실시간 시청 시간과 영화 구매량이 각각 16.4%, 19.2% 증가했다.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즌(Seezn)’도 한 달간 실시간 채널 시청 횟수와 주문형비디오(VOD) 구매 횟수가 전달 대비 각각 14%, 10% 상승했다.
종교단체나 교육기관들도 온라인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한국기독교언론포럼에 따르면 여의도순복음교회, 소망교회, 사랑의교회 등 전국 348개 대형 교회 중 75%가 현장 예배를 온라인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서울대, 고려대 등 대학들도 이번주 개강과 동시에 강의 대부분을 온라인으로 전환했고 아직 준비중인 대학들도 이달 말까지 사이버 강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초·중·고 대형 학원들도 한 달간 휴원 중이나 교육부 개학 5주 연기로 더 이상 등원을 미룰 수 없어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거나 실시 중이다.
e커머스 시장 역시 신규 고객 유입이 늘고 매출도 올랐다. 신세계 SSG닷컴은 지난달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고 홈플러스 온라인몰 역시 2월 한 달 신규 가입자가 3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매출액 역시 늘었다. 앱 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이 집계한 주요 인터넷쇼핑 추정 결제 금액을 보면 쿠팡, 이베이, 11번가 등 3대 온라인 쇼핑몰에서 전달 대비 4600억원 이상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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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오 GS네오텍 클라우드 그룹장은 “최근 교육 기업들의 온라인 강의 솔루션 및 본사의 AWS클라우드기반의 생방송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관련 문의가 지난해 보다 두배 이상 늘었다”며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8천명을 넘고 장기화될 것으로 보여 기업들이 업무나 서비스를 온라인화하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