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드콘 코리아 2023서 비탈릭 부테린 기조 연설

임유경 기자I 2023.06.20 13:51:03

9월1일부터 3일간 서울 성동구 플라츠2에서 개최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한국 이더리움 개발자 콘퍼런스 이드콘 코리아 2023가 오는 9월 1일부터 3일까지 서울 성동구 성수동 플라츠2에서 개최된다.

이드콘은 국내 이더리움 기반 개발자 생태계를 확장하고자 만든 행사다. 이더리움 재단이 공식 후원하며, 다양한 기여자 및 지지자들이 자발적으로 지원해 행사를 이끌고 있다.

2020년 이드콘 코리아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비탈릭 부테린


올해는 9월 1일과 3일 양일간 콘퍼런스가 열린다.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키노트를 맡았다. 한국 개발자들도 연구 결과물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드콘은 글로벌 커뮤니티와 한국 이더리움 생태계를 연결하기 위해 유명 연사를 섭외하기보다 한국 커뮤니티의 목소리를 발굴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행사 3일간 해커톤도 진행된다. 마지막 3일차에 열리는 데모데이는 실시간 생중계될 예정이다.

심사는 선정된 심사위원 및 후원사, 콘퍼런스 방문객이 모두 투표에 참여하는 쿼드라틱 펀딩 방식을 도입했다. 쿼드라틱 펀딩은 민주적 커뮤니티 운영에 필요한 공공재를 마련하기 위해 기여도에 따라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인 1표 또는 1원 1표와 같은 기존의 투표 방식이 가진 문제점을 수학적으로 개선한 방법론이다. 2020년 비탈릭 부테린이 처음 개념을 소개한 이후, 이더리움 커뮤니티 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회 실험다.

이드콘2023 운영 관계자는 “이드콘2023은 비개발자나 이더리움에 처음으로 입문하는 사람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모두에게 열린 행사“라며 “소규모 프로젝트에도 충분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쿼드라틱 펀딩 방식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동시에 모든 팀에 고루 상금이 돌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