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청 "한국 근현대기 사회 보여주는 영상 자료"
[이데일리 김현식 기자] 국가유산청은 △‘낙동강’, △‘돈’, △‘하녀’, △‘성춘향’ 등 한국영상자료원 소장 영화 4편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 영화 ‘하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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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낙동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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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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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성춘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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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등록 예고한 작품 중 전창근 감독의 ‘낙동강’(1952)은 대학 졸업 후 낙동강 유역으로 귀향한 주인공이 마을 사람들을 계몽하며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내용을 그린 작품이다. 한국전쟁 낙동강 전투 장면을 통해 전쟁의 참상을 함께 담았다. 전시 상황에서도 창작 활동을 멈추지 않은 당대 문화예술인들의 열정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라는 평가다.
김소동 감독의 ‘돈’(1958)은 순박한 농사꾼인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농촌 고리대, 사기꾼 성행 등 당대의 농촌 문제를 조명한 작품이다. 산업사회로 넘어가는 시기의 열악한 농촌 현실을 사실적이면서도 비극적으로 묘사한 한국 사실주의(리얼리즘) 영화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김기영 감독의 ‘하녀’(1960)는 2층 단독주택을 배경으로 중산층 가족과 신분상승을 꿈꾸는 하녀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욕망과 불안, 당대 한국 사회의 모순 등을 표현한 작품이다. 한국영화사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다.
‘성춘향’(1961)은 특수 렌즈로 찍은 촬영본을 넓은 화면(와이드 스크린)에 생생한 색감으로 구현한 한국 최초의 컬러 시네마스코프 영화다. 한국 영화 산업의 기술 발전을 대변하는 1960년대 최고의 흥행작으로 해외 영화제에 출품되는 등 해외에서도 가치를 인정받았다.
앞서 국가유산청은 △‘청춘의 십자로’(1934), △‘미몽’(1936), △‘자유만세’(1946), △‘검사와 여선생’(1948), △‘마음의 고향’(1949), △‘피아골’(1955), ‘자유부인’(1956), △‘시집가는 날’(1956) 등 8편의 영화를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한 바 있다.
국가유산청은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수렴된 의견을 검토한 뒤 근현대문화유산분과위원회 심의를 거쳐 △‘낙동강’, △‘돈’, △‘하녀’, △‘성춘향’ 등 새롭게 등록 예고한 4편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최종 등록할 예정이다.
국가유산청은 “이번에 등록 예고한 작품들은 근현대기 사회상과 생활상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자료”라며 “미래 세대에 한국영화의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