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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대표는 당시 간담회에서 “고환율에 고물가까지 겹쳐 우리에게 직접적인 어려움이 왔다”며 “어려움을 버티는 기간 동안 사업 전략을 재편하고 변화된 환경에 따른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효율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에도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경기 침체로 소비 심리 위축이 장기화되고 있어 국내 면세업계의 회복세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롯데면세점도 지난해 3분기부터 올 1분기까지 3개 분기 연속 영업손실을 내고 있다. 1분기 영업손실은 280억원을 기록했다.
롯데면세점은 이 같은 시장 상황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세부적인 대응 방안도 수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희망퇴직 등 단계적인 인력 구조조정 실시를 검토하고 있다.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 롯데면세점은 2022년 12월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한 바 있다. 또한 조직과 영업점 면적 축소를 통해 운영 효율화를 꾀함과 동시에 매장 체질도 개선할 계획이다.
더불어 시장 상황을 반영해 국내에선 서울 시내와 온라인 면세점에 집중하고 해외에선 오세아니아와 베트남 중심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업계 상황이 좋지 않은 만큼 선제적으로 비상경영체제 돌입을 위해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