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산림청은 한국임업진흥원과 공동으로 내달 31일까지 산림과학기술 연구과제 발굴을 위한 ‘제3회 산림과학기술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의견 수렴을 통해 산림·임업분야의 현장 문제해결 및 탄소중립을 위한 국민 실천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올해로 3번째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전자우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서식 및 절차는 산림과학기술정보서비스 자료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안내는 한국임업진흥원 연구개발관리·실용화센터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정보 가림 심사와 국민투표 등의 절차를 거쳐 대상 수상자에게는 산림청장상과 200만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이 수여된다.
총 시상 규모는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모두 16점이며, 총상금은 600만원이다.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는 산림분야 신규 연구개발 과제 반영을 검토할 예정이다.
하경수 산림청 산림정책과장은 “이번 공모전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과제가 제안되길 기대한다”며 “산림과학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산림분야 탄소 중립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