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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는 미국에서 잼과 젤리를 생산하는 ‘JM스머커’를 대표 사례로 소개했다. 이 회사는 최근 백악관에 보낸 서한에서 “유럽연합(EU)에 대한 미국의 수출이 미미한 것은 전적으로 높은 관세 때문”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한 상호관세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호소했다.
유럽에서 매년 미국으로 수출하는 잼은 2억달러어치에 달한다. 반면 미국이 EU에 수출하는 잼은 30만달러어치에 그친다.
JM스머커는 서한에서 “현재 미국의 잼 관세율은 4.5%에 불과하다. EU의 잼과 젤리에 대한 미국의 상호관세가 경쟁 환경을 균등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과 농가들도 인도(50%), 태국(40%), 브라질(10%) 등의 국가에서 과일에 부과되는 수입 관세가 미국과 큰 차이가 있으며, 호주 등의 국가에서는 위생 규정이 부당하게 수출을 막고 있다고 꼬집었다.
스트리밍 사업체들 역시 “캐나다와 튀르키예의 디지털 세금이 미국 기업을 불공정하게 타깃으로 삼아 차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석유 및 천연가스 로비단체들은 멕시코가 자국 국영석유회사와 제휴를 요구하며 규제를 비판했다.
앞서 백악관은 브라질의 에탄올 관세율(18%), EU의 자동차 관세율(10%)이 불균형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두 품목에 대한 미국의 관세율은 각각 2.5%다.
하지만 기업별로 요구 사항이 제각각인 데다, 보복 관세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 역시 여전하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재활용 금속을 녹여 강철을 생산하는 노스스타 블루스코프 스틸은 철강·알루미늄 관세를 부품으로 범위를 확대해달라고 촉구하면서도, 고철 등 원자재에 대한 관세는 면제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대형 식품제조업체의 로비단체인 소비자브랜드협회는 “너무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관세를 부과하면 미국에선 생산되지 않는 코코아와 같은 재료를 수입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게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BBC는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관세 부과를 예고한 4월 2일을 ‘해방의 날’로 규정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요구는 많은 미국 기업들이 해외 경쟁에서 오랫동안 느껴온 좌절감을 표출한 것”이라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