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MD와 실시간 대화”…11번가, ‘Ai 피드’ 론칭

김정유 기자I 2024.10.23 08:49:11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11번가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쇼핑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Ai 피드’를 론칭했다고 23일 밝혔다.

Ai 피드는 8개 카테고리별 ‘AI 상품기획자(MD)’가 추천 상품의 핵심 정보를 SNS ‘피드’ 형태로 소개하고 고객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대한다.

AI MD는 판매 순위, 고객 리뷰 등을 분석해 인기 예감 상품을 선별하고 상품 상세 설명과 고객 리뷰를 분석해 특징을 요약, 고객에게 재미있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설건호 11번가 AI ST장은 “쇼핑에서 겪는 ‘좋은 상품 찾기’, ‘선택하고 비교하기’의 어려움을 생성형 AI와의 실시간 대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는 경험으로 풀어나가고자 한다”면서 “AI 기술을 활용한 고객 의도 분석, 이미지 분석, 벡터 검색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하면서 서비스를 더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AI MD에게는 8개 카테고리별로 각각 다른 페르소나(가상 인격)를 부여, 고객과 더 친근하게 소통하도록 했다. AI MD는 ‘하루하루’(육아용품), ‘냠냠냠’(간편식품), ‘산해진미’(축산·수산), ‘nan_fresh’(과일·농산), ‘건강챙기미’(헬스), ‘패셔니스타’(패션), ‘여우의살림’(리빙), ‘난beauty’(뷰티) 등이 있다.

한편 Ai 피드는 11번가 모바일 앱 홈 화면의 ‘서비스 바로가기’ 영역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Ai 피드는 지난달 말 첫 선을 보인 뒤 서비스 안정화 기간을 거쳐 최근 본격 운영 중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