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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 및 개선 내역을 3년마다 평가하는 제도다. 공정위와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 권익 증진에 기여한 기업에 CCM 우수 인증 기업 포상을 시상하고 있다.
올해 제주항공은 국적 항공사 중 유일하게 CCM 우수 인증 기업 포상을 받았다. 지난해 12월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획득한 이후 경영활동을 소비자 지향적으로 개선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다.
제주항공은 지난해부터 경영진 대상 VOC 현황보고를 분기에서 격주 단위로 변경하고 VOC 기반 서비스 개선과제를 도출하는 등 경영진의 관심을 유도해 소비자 지향적 경영 체계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또 VOC 접수 채널 다양화, 기내 공항지점 고객센터 등 서비스 현장 VOC 전담 인력 추가 편성 등 고객의 소리를 듣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 지난해 말부터 올해 11월 말까지 꾸준히 99.9%의 VOC 처리율을 기록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진정성 있는 소비자중심경영으로 올해 국가고객만족도 조사(NCSI),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CCM 우수 인증기업 표창 등에서 LCC 1위에 선정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항공사가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