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37만CGT(표준선 환산톤수·59척)로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했다.
이중 한국은 96만CGT(18척)를 수주해 수주점유율 40%로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57만CGT(30척)를 수주해 수주점유율 24%를 기록했다.
수주한 선박의 1척당 환산톤수는 한국이 5.3만CGT로 중국(1.9만CGT)보다 2.8배가량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고부가가치 선종을 중심으로 선별 수주한 영향이다.
지난달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 대비 534만CGT 증가한 1억4165만CGT였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7552만CGT(53%), 한국 3893만CGT(27%) 등 순이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7.98로 작년 동월보다 9% 상승했으며 2020년 11월부터 44개월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천m³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2억625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9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7200만달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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