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068h
device:
close_button
X

유디엠텍, SK케미칼과 생성형 AI 기반 JSA 자동화 시스템 구축

박순엽 기자I 2025.04.02 08:49:59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유디엠텍(389680)이 SK케미칼(285130)과 생성형 AI 기반 JSA(Job Safety Analysis·작업 안전 분석) 자동화 시스템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유디엠텍 CI (사진=유디엠텍)
이번 계약을 통해 유디엠텍은 SK디스커버리와 SK케미칼이 공동 개발한 생성형 AI 기반 JSA 솔루션을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 구축하게 되고, 이번 구축 사업을 시작으로 SK C&C와 협력해 SK그룹 내 제조 계열사에 JSA 솔루션 우선 적용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이후 SK C&C 디지털 SHE(Safety, Health, Environment·안전 보건 환경) 플랫폼과 연계해 SK그룹 주요 제조 사업장으로 JSA 솔루션 적용을 확산할 계획이며, 앞으로 철강·반도체·중공업·자동차·2차전지·식품·건설업·화학산업 등의 산업군에도 적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JSA는 산업 현장에서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다. 그러나 기존 JSA 작성 방식은 수작업에 의존해 작성 기준이 일정하지 않고, 시간과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반해 유디엠텍의 JSA 자동화 시스템은 생성형 AI와 기계 학습(ML·Machine Learning) 기술을 적용해 각 공정과 산업군에 최적화된 JSA를 자동 생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JSA 작성 정확도가 향상되고,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작업 환경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유디엠텍은 생성형 AI 기반 JSA 자동화 시스템의 성능을 더욱 높이기 위해 AI 학습 모델을 꾸준히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더욱 정교한 위험 예측이 가능할 전망이다.

JSA 자동화 시스템의 주요 기능으로는 △유사 JSA 자동 추천으로 기존 JSA 데이터 분석을 통한 최적의 JSA 모델 추천과 특정 작업 유형에 맞춰 최적화된 JSA 작성이 가능하며 △위험 요인 자동 분석 및 예측은 AI가 작업 환경 및 데이터 패턴을 분석하여 잠재적인 위험 요인을 자동 도출하며, ML 기반 분석 엔진을 활용하여 사고 빈도 및 피해 강도를 정밀 예측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SHE 시스템과 통합 운영이 가능해 기존 안전 관리 시스템과 연동해 JSA 자동 생성 및 승인 절차의 디지털화와 함께 AI 기반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로 변경된 환경에도 즉각 대응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유디엠텍 관계자는 “AI 및 ML 기반 JSA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기존 JSA 대비 작성 시간이 50% 이상 단축되며, 실시간 분석을 통해 작업자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며 “AI 기반 JSA 솔루션을 다양한 산업군으로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유디엠텍은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에도 쉽게 AI 기반 JSA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도록 SaaS(Software as a Service) 모델을 개발 중이다. 특히 제조업에서 안전성이 중요한 공정(용접, 화학물질 취급, 고온·고압 환경 등)에서 생성형 AI 기반 JSA 시스템 도입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왕지남 유디엠텍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은 국내 산업 안전 관리의 혁신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AI 기반 JSA 솔루션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Not Author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