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인도가 20년 내에 중상위 소득 국가로 성장할 수 있으며 이 점이 인도 증시에 상당히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인도 금융시장의 성숙도와 접근성이 점차 개선됨에 따라 글로벌 투자자가 인도 경제의 추세적 성장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 가운데 인도의 주식을 선호하는 가운데, 장기적 관점에서 인도 채권시장의 접근성 향상과 인도 주식시장의 기회 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 몇 년간 인도 루피화(INR) 환율이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인도 시장의 매력을 높이는 요소다.
우리는 중소형 주 대비 대형주에 대한 상대적 선호 의견을 제시한다. 대형주와 비교해 중소형 주의 가격 부담이 과도하게 높아진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밸류에이션 관련 우려를 완화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업종 기반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SC그룹은 인도 주식 내 금융, 산업, 필수소비재 업종에 대한 선호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로 인도 채권이 주요 글로벌 채권 지수에 편입됐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변화가 주목받는 이유는 기관 투자자의 성과 평가에 기준이 되는 벤치마크 지수에 인도 채권이 새롭게 편입됨에 따라 기관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해당 비중이 확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인도 루피화 표시 채권 역시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본다. 글로벌 투자자가 벤치마크 지수를 추종함에 따라 인도 루피화 표시 채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는 점도 수급 관점에서 우호적이다. 또한 신흥시장(EM) 현지 통화 표시 채권 지수에 포함된 다른 채권과 비교해 인도 루피화 표시 채권은 매력적인 일드(수익률)를 제공한다.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금리 인하 사이클 진입에 따라 주요 통화 표시 채권의 일드가 전반적으로 낮아지는 국면하에 인도 루피화 채권은 매력적인 인컴(수익)을 쌓을 수 있는 수단으로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주식은 인도 중장기 성장에 대한 수혜를 반영할 수 있는 자산이지만 변동성에 노출되는 것이 불가피하다. 반면, 채권을 확보한다면 인도 시장에 참여하면서도 변동성을 낮추면서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다. 인도 루피화는 인도 채권시장에 대한 대규모 자금 유입이 통화 가치를 뒷받침하며 앞으로 6~12개월 관점에서 대체로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일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