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지난 17일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도시철도법’에 따라 서울시가 수립한 10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2019년 7월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요청한 이후 1년 4개월 만에 승인이 확정됐다.
5호선 직결을 포함한 10개 노선이 승인됐고, 9호선 4단계 추가연장은 후속구간(강일~미사)과 연계한 사업타당성 확보를 전제 하에 광역철도로 추진하는 조건부 노선으로 승인됐다.
기존 5호선은 강동역에서 상일동과 마천 방향으로 나눠져 배차간격이 길고 이동방법도 번거로웠다. 그러나 직결화로 둔촌동역~굽은다리역이 연결되면 상일동, 고덕동에서 송파구 마천역까지 환승 없이 이동하고, 9호선 올림픽공원역과 3호선 오금역 환승이 가능해져 강남 접근성이 좋아진다.
지난 7월부터 서울시에서 4호선 급행화 및 5호선 직결화 관련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행 중인데, 이번 국토교통부 승인을 계기로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사업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국토부, 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하고, 나아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D 유치에도 성공해 강동구의 교통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