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호빵은 1971년 삼립식품(현 SPC삼립)이 출시한 것이 시초다. 당시 분식짐에서 판매되던 찐빵을 제품화한 것으로 ‘호호 불면서 먹는 빵’이라는 뜻이다.
SPC가 집계한 호빵의 누적 판매량은 60억개를 돌파했다. 호빵은 초기에는 찐빵처럼 속에 단팥을 넣은 찐빵이 팔렸고 이후 만두와 비슷한 야채 호빵, 피자 호빵 등이 인기를 끌었다.
그러다 최근에는 속 재료가 더 다양해지면서 비(非)단팥류 호빵의 매출 비중이 더 커졌다. 편의점 GS25의 호빵 매출을 살펴보면 단팥호빵과 비단팥류 호빵의 매출 구성비는 2016년 54.2% 대 45.8%에서 2019년 29.9% 대 70.1%로 역전 됐고, 매출도 2배 이상의 격차를 보였다.
디저트나 간식에 머물던 호빵이 최근 집밥·혼밥 문화 확산에 따라 식사대용으로 개발되면서 올해 그 종류가 더 많아졌다.
SPC삼립은 무려 25가지의 호빵을 내놨다.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한 ‘연유단팥호빵’, ‘치즈피자호빵’, ‘꿀씨앗호빵’, ‘에그커스터드 호빵’, ‘쑥떡쑥떡 호빵’ 등이 있으며, ‘매운불닭맛 호빵’, ‘사천짜장 호빵’, ‘멕시카나 땡초치킨 호빵’ 등 매콤한 맛이 특징인 이색 제품도 출시했다. ‘이천 쌀 호빵’, ‘공주 밤 호빵’ 등 농상물을 활용한 제품도 내놨다.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는 만두형 호빵으로는 ‘푸짐 고기만빵’, ‘화끈 불오징어만빵’ 등도 있다.
편의점도 월동준비를 하면서 자사에서만 판매하는 호빵을 출시했다. GS25는 ‘불오징어 만두 호빵’, ‘고추잡채 만두 호빵’ 등 식사 대용 호빵을 내놨다. 호빵 피를 얇게 만들고 일품 요리를 속 재료로 사용해 호빵의 풍미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에그 커스터드 호빵’, ‘허쉬 초코 호빵’ 등 단맛을 특화한 디저트형 호빵도 있다.
CU는 삼육두유로 만든 커스터드 크림으로 속을 채운 ‘삼육 두유 호빵’과 속 재료로 떡을 넣은 ‘쑥떡쑥떡 호빵’ 등을 선보였다. 또 고기부추, 단팥, 숯불갈비 왕호빵도 출시했다. 일반 호빵(90g) 대비 33% 늘어난 빅사이즈(120g)로 식사 대용으로 호빵을 찾는 이들을 겨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