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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정책위의장은 “국가 차원의 신도시 개발이 계속 추진되고 고물가에 유가 상승이 겹치며 코로나19 이후 시민의 이동이 많아지면서 지하철과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서울 7호선 청라연장선, 9호선 4단계 연장사업 등 수도권 광역 체제 확충이 예정돼있어 지하철 혼잡도는 더 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하지만 공급이 수요 못 따라가는 것이 현실”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은 지옥철이 됐고 수도권 광역버스 282개 노선 중 절반인 152개 노선에서 입석 출퇴근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유 정책위의장은 “당정은 혼잡도가 150%가 넘는 소위 혼잡 단계에 해당하는 서울 지하철 4·7·9 호선과 김포골드라인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2027년까지 한시적으로 신규 전동차 증차 국비 지원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유 정책위의장은 또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은 지옥철 되어버렸고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282개 중 절반 넘는 152개 노선에서 입석 출퇴근 사태가 벌어졌다”며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출퇴근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을 시급히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전동차 증차를 통해 출퇴근 피크 시간대 혼잡도를 190%에서 150%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무정차 통과, 장시간 대기의 불편함을 덜어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출퇴근 시간대 이용 수요가 많은 주요 광역버스 노선에 전세버스를 추가로 투입할 수 있도록 국비보조금을 내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