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는 ‘지역명 + 장소’ 패턴의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스마트 어라운드를 통해 클릭 한 번으로 현재 위치, 시간대, 성?연령 등 컨텍스트(Context Embedded)에 따라 맛집부터 카페, 놀거리, 쇼핑센터 등 다양한 맞춤형 장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됐다.
예컨대 스마트 어라운드는 같은 장소, 시간대(금요일 저녁 이태원)라도 10대 이용자에게는 카페를, 20대 초반 여성에게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이나 펍을, 40대 이상 남성에게는 이자카야나 포장마차 등을 먼저 추천해주는 식이다. 스마트 어라운드는 장소 추천에 더해 이용자가 일상에서 생활하거나 자주가는 곳 주변의 즐길거리(공연, 전시, 영화, 원데이 클래스 등), 배달, 예약 등 생활 밀착형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네이버는 AI 기술 기반으로 검색의 패턴이 다변화되고 있는 흐름에 따라, 지난해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 우측에 ‘스마트렌즈’와 ‘음성검색’을 적용했다. 시간과 공간을 이해해 최적의 장소를 추천하는 AiRSPACE 시스템을 활용한 ‘스마트 어라운드(Smart Around)’를 추가 확대하면서 모바일 검색창의 진화를 이어가고 있다. 스마트 어라운드는 네앱연구소에서 ON 설정 후,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 우측의 핀(Pin) 아이콘을 클릭해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스마트 어라운드를 위해 AI 추천 시스템을 더욱 세분화하여, 위치 기반의 ‘장소’ 추천 시스템인 AiRSPACE를 자체 개발했다. 2차례의 AI 콜로키움을 통해 ‘딥러닝을 활용한 POI Understanding(2017)’, ‘AiRSPACE Project - Location Based Recommendation(2018)’이라는 주제로 기술을 공유한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