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7일 보고서를 통해 “트럼프 2기 자동차 업체에 가장 큰 변수는 거시경제 지표 및 정책의 전환 중에서도 환율과 관세가 우선이고, 그 다음은 자동차 산업 정책의 변화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송 연구원은 “가장 먼저 주시해야 할 것은 원·달러 환율”이라며 “국내 생산물량의 65%가 수출되고, 글로벌 판매 중 해외 비중이 82%에 달하기 때문에 환율이 채산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밝혔다.
그는 “트럼프가 달러 강세를 부정적 언급을 해 왔다는 점에서 재집권 후 원·달러 환율이 실제 하락할지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관세 정책도 변수다. 송 연구원은 “한국산을 포함한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부과한다면, 한국발 대미 수출 물량(57% 비중)의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일부 수익성 하락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현대차 그룹이 현지 생산을 늘려 왔지만 현지 생산에 적합하지 않은 모델들도 있고, 글로벌 생산 최적화 측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NAFTA 재협상 및 관세 부과로 멕시코 공장의 전략적 이점도 축소될 수 있다”며 “한편, 관세 수입으로 개인세·법인세를 인하하면 자동차 소비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은 상쇄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2기의 자동차 산업 내 정책 변화도 변수다. 송 연구원은 “트럼프 주장대로 IRA 보조금 축소 및 CAFE 제도의 수정 등 친환경차 정책이 후퇴하면 미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봤다.
그는 “한국 완성차들은 전기차 이외에도 내연기관차 및 하이브리드차 등 다양한 차종으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론 중립적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부정적 영향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미국의 전기차 전환 둔화는 미국 내 전기차 생산·판매에 대한 규모의 경제 달성을 더디게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송 연구원은 “특히 중국의 전기차 전환이 급속도로 진행 중이고, 중국 업체들이 자국 내 판매를 통해 규모의 경제와 기술 축적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 중국과 미국의 전기차 격차 확대는 전기차 시장에서의 리더쉽을 테슬라 및 중국 전기차업체들로 고착화시킬 수 있는 위험”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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