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공진원, 2023 우리놀이터 신규 조성대상지 신청 접수 시작

이윤정 기자I 2023.04.17 09:48:08

4월 17일부터 26일까지 접수, 5월 말 최종 선정 예정
3년 간 최대 3.6억원 지원, 우리놀이터 조성 및 전통문화 거점공간으로 육성
공진원 누리집 통해 지자체, 단체,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의 참여 가능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이 진행하는 ‘2023년 우리놀이터 조성대상지 공모’ 신청 접수가 오늘(17일)부터 시작된다.

공모 대상은 △거점공간 조성이 가능한 일정 규모(전용면적 165㎡, 50평 내외)의 공간을 보유하고 △해당 공간의 지속적인 운영 역량과 의지를 갖춘 지자체, 공공기관, 단체 또는 민간 기업이다. 2023년부터 25년까지 총 3년간 지원이 진행되며, 지원 규모는 최대 3.6억 원이다.

올해는 조성지 선정 후 공간조성 지원(최대 3억 원 규모)이 진행되며, 조성이 완료되는 2~3년 차(2024~25년)에는 운영 활성화 예산(연 최대 3천만 원, 총 6천만 원)이 지원된다. 공간 조성은 공진원이 직접 수행하며, 운영 활성화 지원금은 국고보조금 관리시스템(이나라도움)을 통해 교부된다.

‘2023년 우리놀이터 조성대상지 공모’ 사업은 우리 고유의 문화 자산인 전통놀이를 현대적으로 발굴·개발하고 확산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지역 내 공간 조성이 가능한 곳을 선정하여 전통놀이·생활문화 거점 공간인 ‘우리놀이터’를 조성하고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진원은 지난 3월 27일부터 공모를 추진 중이며, 4월 17일부터 4월 26일까지 조성대상지 접수를 시행한다.

우리놀이터 파주관 (사진=공진원 제공)
‘우리놀이터’는 현대적인 디자인의 전통놀이 콘텐츠와 디지털화된 전통놀이 기구를 가족·연인·친구들과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문화 전용 공간이다. 현재 전주 한옥마을, 경기도 고양 어린이박물관, 경주 엑스포대공원, 양주 시립회암사지박물관, 그리고 올해 새롭게 개관한 국립민속박물관 서울, 파주관 2곳을 포함하여 전국 총 6개 소가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공진원 관계자는 “우리놀이터에서 전통생활문화 교육과 우리놀이 한마당 축제, 세시풍속 전시 체험 등 각종 교육·체험·행사 등을 집중 개최하여 지역 전통문화 확산의 거점 공간으로 육성·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공간 조성을 희망하는 지자체 및 관련 단체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2023년 우리놀이터 신규 조성대상지는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 심사를 거쳐 5월 말에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공진원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공고문 내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및 작성 후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