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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Q 영업익 감소..통신비 인하→유무선 매출↓

김유성 기자I 2018.08.03 09:26:52

전년 동기 대비 매출 0.6% 감소, 비용증가 영향으로 영업익 10.8% 감소
2Q MNO 순증 22만, 초고속인터넷과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 성장 견인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KT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유무선 통신 사업이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조정,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에 따라 부진했고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다.

KT(030200)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10.8% 감소한 3991억원이라고 3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0.6% 감소한 5조8069억원, 당기순이익은 8.8% 증가한 2807억원으로 집계됐다.

KT 측은 마케팅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요인 등 영업비용 증가가 영업이익 감소가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1.7%, 0.5%, 25.2% 증가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감소했으나 미디어ㆍ콘텐츠 분야가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초고속인터넷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을 견인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과 선택 증가,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 부정적 요인에도 4월부터 6월까지 22만명이 넘는 일반이동통신(MNO) 가입자 순증에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했다. 다만 직전 분기 대비로는 0.3% 증가한 1조7015억원을 기록했다.

유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줄어든 1조1964억원이었다. 유선전화 이용량이 줄면서 유선전화 매출은 지속 감소하는 추세지만 기가인터넷의 성장에 힘입어 매출 감소세를 줄이고 있다.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7월 말 기준 450만 가입자를 넘었으며 이는 KT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52%에 해당한다. 인터넷사업 매출은 기가인터넷 가입자의 꾸준한 증가에 힘입어 별도기준으로 전년동기대비 3.7% 성장(접속료 제외)하며 12개 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IPTV 가입자 확대와 지니뮤직 등 자회사들의 성장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한 6042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별도기준 IPTV 매출은 36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2% 늘었으며 IPTV 가입자는 76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중국 은련카드 매입액 감소를 일부 회복해 8667억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사업 호조 덕에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5965억원을 나타냈다.

KT는 혁신기술 기반의 서비스와 플랫폼사업 분야에서 다가오는 5G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역화폐, 전자문서관리와 같은 실생활 혁신을 시작으로 향후 유무선 인프라, 5G 그리고 미디어ㆍ에너지ㆍ금융ㆍ보안ㆍ공공의 5대 플랫폼 사업 영역과 결합해 국내 산업변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윤경근 KT CFO는 “무선, 유선, 미디어 등 핵심사업에서 서비스 혁신을 통해 가입자를 확대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는 다가오는 5G 시대를 대비하며 AI, 블록체인 등 혁신기술 기반 플랫폼사업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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